2022/05 27

[대박특강] 1706호. 유속이 느려지는 구간에 진입

벌써 월말이네요. 한달이 이제 훌쩍 훌쩍 날아가는거같습니다. 최근에 긴축이 본격화되는지점에서의 지수와 상관관계에 대해서 설명을 꾸준히 했었는데 지금은 미리 예고된..약 60에서 70%지점까지 예고가 된 상황이고 그 시점에서부터 중립금리 이야기 나오는 지점까지의 지수와의 상관관계를 조만간 특집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순식간에 서너달만에 1년치를 다 예고해버리면서 그 사이에 역대 최고수준의 나스닥 폭락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숏커버구간에 진입했고 그 구간에서 심리적으로 투심이 많이 회복된거더라 이게 지금 상황입니다. 급류에 휩쓸리는 산정상에서 바로밑부분을 지나오고 정신차리고보니 안내방송이 이후에 약 30%지점까지는 급경사구간입니다..해서 다들 안전벨트매고 불필요한거 버리고 하면서 대응을 하는구간이거든요.. ..

대박특강 2022.05.31

[대박특강] 1705호. 긴축 발작으로부터 멀어지는 현상들.

어제 초저녁에 대박특집으로 너무 디테일하고 너르게 설명을 해둬서 오늘 내용은 여느때월요일처럼 싱겁습니다. 의사록 공개 이후에 7월까지 예고가 된지라 이제 긴축발작으로부터 좀 멀어지는 분위기입니다. 총 10회 0.25%를 예고했고 그중에서 7회분을 7월까지 적용한다고 발표했어요 0.25%한번 0.5%3번 그러니까 딱 70%수준까지 예고가 된거고 그게 2달먼저 발표하면서 선반영이 다 된거죠 그래서 시간상으로적게는 7월 많게는 9월초까지는 적용이 된거다 해서 지금 좀 안도하는거에요. 그런데 왜 미국나스닥처럼 저런 강세는없나? 연준의사록 전까지 폭발적 폭락을 가져온 빅테크가 반등하는과정에서 벌어지는일이거든요 덕분에 우리는 그런 폭발적 폭락도 없었고 상응하는 반등도 없고 그런겁니다. 지금부터는 빅테크 기술주보다는..

대박특강 2022.05.30

[대박특집] 통화 정책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몇번 해야지 해야지 해놓고 못한 내용을 오늘에서야 하게되네요 뇌컨디션이 어떤지는 머 써봐야 알겠지만. 지금 하는 내용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큰 자금을 움직이는 기관들이 중점적으로 살피는 내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이 정책사이에서 주가는 방향성과 속도 높낮이를 결정한다고 보고 긴축과 완화 정책의 일반적인 특징 그리고 그런 일반적인 특징이 깨어질때 어떤현상이 나고 그 사이 사이에 낙폭과대나 오버행이슈가 어떻게 생기고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지를 대략적으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말 자체가 너무 어렵죠? 우리가 주식하면서 가장 크게 보는 내용 이걸 순서대로 나열을 하면 지수의 방향성을 읽을수있습니다 그게 과도한 움직임 즉 완화에서 오버행이걸리거나 긴축에서 낙폭과대가 걸리거나 하는 지점 그 지점에서 역..

대박특강 2022.05.29

[대박특강] 1704호. 주식 하면서 빠지는 함정 척척박사가 되고 싶어요/긴축 우려와 경기 침체의 사이 정도

벌써 금요일이네요. 7월까지 연준의 입장이 나오면서 한숨돌린거같습니다. 이제 남은게 중국문제를 어떻게 출구를 여느냐고 그지점이 아마 유가 곡물 원자재 파동의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그 전후로 부동산 위기가 오느냐 아니냐 여부가 있구요 저 인플레 우려를 촉발한 것들이 가라앉을때 곱게 가라앉느냐? 그럴리가.... 저때부터 경기침체 우려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저 타이밍까지 가면서 중립금리오버하는 상황까지 밀어부치고 다음 동결 금리인하..카드를쓰는데 금리인하카드와 함께 쓰는게 양적완화 자산매입 카드를 다시 꺼내들게됩니다. 이게 앞으로 1년간에 벌어질일이고. 말씀을 반복해서 드리는건 양적완화이후에 필연 오는 긴축 중립금리지역까지 가면서 벌어지는것들은 다 자연스러운것들인데 그건 단지 시간을 당기느냐 ..

대박특강 2022.05.27

[대박특강] 1703호. 연준 리스크 마무리 지점/구조적 악재와 호재를 이해하는 법.

아침에 끝난 미국장이 연준 의사록에서 빅스텝 2회를 확인하고 선반영된걸로 본 미국장이 나스닥 중심의 반등이었습니다. 테슬라가 반등하면서 지수를 이끌었고 엔비디아도 실적기대감에 5%상승 이후 나온 실적 악화에 10%가까이 폭락한상황에서 우리장이 시작되었습니다 경제지표는 별루였고 중국의 코로나 대응에 대한 부정적의견도있는지라. 미 야선과함께 좀 어렵지 않을까했는데 이번에도 제 판단이 별로네요 1%대 상승중입니다. 리커창이 중국 경기침체 우려에 대한 정책이 미비하다고 여긴건지 경제지원 이야기를 꺼낸게 우리장에 호재로 작용한거같습니다 그외에는 7월 연준결정-이후에 미친듯한 물가상승이 없다면 저 내용대로 될거고 인플레 우려 폭탄은 일단 두달은 안전하다고보는거죠 이제부터 남은건 저 1.5% 3개월만에 올리는게 경기..

대박특강 2022.05.26

[대박특강] 1702호. 수급이 들고 나고 하는 패턴/지금 우리 증시의 수급 패턴

오늘은 어제와 반대 방향이네요. 어제는 미장이 폭등후에 우리장이 좀 편안할까했는데 오히려 장초반 보합으로 시작해서 하락으로 쭉쭉빠지고 오늘은 미국이 폭락이었는데 오히려 장초반 보합으로 시작해서 상승으로 슬금슬금 올라갑니다. 오늘 설명할 주요 내용은 방금 지금 이 부분 하나와 시선을 크게 돌려서 10년? 7년? 정도의 추세 수급..그리고 사람들이 희망하는 지수의 흐름과 현실이 어떠한가 그리고 공포를 느끼는 지수의 흐름과 현실이 어떠한가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보려고합니다 후자는 굉장히 중요하고 보통은 이게 얼마나 중요한지 잘 깨닫지 못해요 요즘같은때에 절실할꺼에요.. 최근에 워낙 많이 설명해서 이제 낯익을법도한 내용이구요 후자..오늘 설명하는 이 내용에 대해서 능숙하고 확신을 가지는 사람은 시장에서 생존하고..

대박특강 2022.05.25

[대박특강] 1701호. 인플레로 인한 지수 등락/인니 다음은 말련/원숭이 두창

오늘 아침끝난 미국장이 다우중심으로 폭등을 해서 우리장도 좀 편안하지 않을까했는데 미 야선이 마이너스로급격히 전환되면서 다시 우리장도약보합수준으로 진행되고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최근 계속 하던 이야기중심으로 이야기가 되겠네요. 아침에 폭등섹터는 육계-말레이시아에서 느닷없이 닭고기수출중지를 했네요. 다음은 우크라 재건 관련주 몇개 강세 그리고 멕시코에서는 엘지보다 유명하다는 위니아 뉴스나오더니 오늘 폭등하네요 폭염관련이죠. 어제 한창이 상한가가고 오늘 아침에도 폭등했는데 이종목이 원숭이 두창으로 엮인거같아요 어제 한창바이오텍이 같이 폭등했는데 이회사 연관회사가 큐브앤컴퍼니로 천연두 관련회사거든요 바이오니아 일양약품 진원생명과학 그외 한둘정도 천연두 회사로 보는데 이 연관인듯하고 한창과 연관회사가 한창바이오..

대박특강 2022.05.24

[대박특강] 1700호. 긴축의 시간차 공격/ 원숭이 천연두 인수 공통 감염병 확산/호주 총리 바뀐 게 미치는 영향.

오늘장도 보합이네요.. 일전에 제가 금리가 오르면. 기업의 감익내용중에 이자부분이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하게되고 이게 부각이 되면 긴축발작이 온다는 이야기를 했던거 기억나시려나? 불과1주일도 안된 내용이에요 이 내용이 부각되면 현금많이 보유한 기업들 견딜만한 기업들 구조조정 일찍한 기업들 이런기업들은 살아남고 그외에 회사들은 부도가 나기 시작합니다 흑자도산 이런 이야기들어보셨죠? 이런일이 벌어지더라.. 이 내용이 하나 아직 시장에 본격반영되지 않은거에요 그리고 또 인수공통감염병의 역사에 대해서 오래전부터 이야기해왔습니다. 에이즈 에볼라-이게 원숭이 관련이죠 사스-박쥐-이번 코로나 19도 박쥐로보는 견해가있고 또하나가 메르스 -낙타 이렇죠 그거외에도 머 몇개더있는듯한대. 조류독감도 뭐 이런거 아니겠씁니꽈?..

대박특강 2022.05.23

[대박특강] 1699호. 긴축 발작과 반발 매수/바닥론 이런 소리는 무식하거나 나쁜 놈들이 하는 소리입니다/스테이블코인은 긴축에 연동하더라/

밤새 끝난 미국장이 굉장했습니다. 한숨자고일어난후에 보는 미국장 상황은 싱겁네 하시겠지만 실황으로본 분은 심장이 두근두근하셨을거 같은데 이제 머 그저 그러시려나? 대폭락으로 진입하던 나스닥이 아래꼬리 그리고 올라와서 보합수준에서 끝났습니다. 거의 3%넘어가는 폭락이었는데 5%가까운 폭락이후에 아마도 한번쯤은 더 폭락해야지 1% 두번긴축을 흡수한거리라 생각했는데 만약에 장초반 상황처럼 그대로 끝나면 오히려 좀 안심할수있지 않았을까싶습니다. 자자... 지금 글로벌 증시의 대두된 가장 큰 위험이 먼지 한번 봅시다 지금 인플레 우려 이야기가 구조적 악재로 터진거고 그게 긴축하고 맞물리죠 이 긴축이 과격해지면서 벌어진게 투기성 자산의 폭락인데 기본적으로는 나스닥 대형주까지 번진거에요. 거기에 연동되는게 가장 핵심..

대박특강 2022.05.21

[대박특강] 1698호. 일시적 반등 그리고 다음 턴은? 바이든 방한 테마/다음 공중 보건 문제는 천연두.

벌써 금요일이네요. 오늘은 바이든 방한타이밍에 맞춰서 관련주들 움직임이 있습니다. 철강주 강세가 러시아 사태 순환인줄알았는데 사료도 같이 올랐거든요. 이게 바이든 방한 현대차 조지아공장증축과 삼전 공장증축 투자 내용인듯하네요. 사실 상관관계치곤 소형 철강사가 무슨 상관인가만은 야튼 이런식으로 순환이 돈거같습니다. 어제 미국장은 전날 폭락에 이은 반발매수로 강세로 시작했다가 다 빠져버렸거든요 추세가 안좋아서 우리장도 그러지 않을까 약보합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강하게 반등해서 1%상회하는 수준으로 반등합니다. 대형유통주부터 실적이 악화된게 장세를 이끄는중이라서.. 남은 섹터들도 그리 낙관하지 않고 한번쯤 더 출렁이지 않을까 생각하고있습니다. 또하나 문제는 북한이 코로나 지원 협의 통지문 접수를 거절하는상황에서..

대박특강 2022.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