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26

[대박특강] 1681호. 두번에 걸친 미친 폭락-이제 슬슬 공포감이 생기기 시작하죠잉/삼전의 고전적 모멘텀 매매/mrna에 빌게이츠가 투자를 많이 한 듯/일본 이야기.

오늘이 월말이죠잉 지금쯤 자료 열심히 준비하고있을건데 저는 내일 대박노트 월간메일에서 5월한달간의 상황을 살펴야해서 또 머리가 쥐가 내릴거같습니다 거 매달 쓰는거 한두번도 아니고 머가 그리 어렵단 말인가? 하고 생각하실수있지만 이게 한달간의 거래 기조를 잡는데 번복이 안되잖아요 그리고 이걸 기준으로 거래를 하시는분들이 많으신지라 제가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오늘 이야기는 일전에 제가 이야기한 0.75% 자이언트스텝이 나왔으면 두번에 걸친 대폭락은 나와야 정상이다 하는 이야기에 대해서 설명좀 드리고 또하나는 삼전이 4%대 폭등을합니다 이게 단순하게 나스닥 폭등에 따른 영항인가? ㅋㅋㅋ 저도 어리둥절했습니다 이 내용도 좀 살펴보고 그외 한다 한다해놓고 안한 일본 이야기 잠간하도록 하죠 우리도 머..

대박특강 2022.04.30

[대박특강] 1680호. 마스크 해제/대형주가 없어서 폭등락이 없는 우리 장세/보편적 수급 장세.

벌써 월말이네요 10년 정도의 사이클로 보면 금리인하와 인상이 다이내믹해지는 끝지점에서 주식시장을 쳐다보면 시간이 가장 빠르게 흐르는거같습니다 코로나발발한 2020년 봄부터 지금까지가 10년중에서 가장 유속이 빠르고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거같네요 금리인하를 공격적으로 한게 엊그제같은데 벌써 2년이 더 지나고있습니다 이렇게 연말까지 정신없이 지나가고나면 좀 나아지겠거니 하고있습니다. 오늘장은 어제 마스크해제에 관한 뉴스가 나오고나서 색조화장품중심의 급등이 있고 에너지 관련주들이 여러가지 뉴스들로인해서 장초반 강세 후반에는 주춤할거로 보이구요. 미국장 영향을 좀 받는게 있습니다. 미국장은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폭등으로 인해서 나스닥 대반등이 있었는데 이후에 애플 상승과 시간외 하락 영향 아마존 부진영향으로 ..

대박특강 2022.04.29

[대박특강] 1679호. 실적 발표의 의미/주식의 대가들은 언제나 금리 결정에 가장 큰 관심을 둡니다/

어제 미국장이 역대급 대 폭락을 한 이후에 장초반 숏커버 들어오면서 반등하나했떠니 장 막판에 다빠져서 보합으로 끝났습니다 우리장도 어제 폭락급이었으면 반발매수세가 강할텐데 미국처럼은 떨어지지 않아서 지지부진한 장이 될거같다했는데 코스닥은 약세 코스피는 강보합수준으로 진행중입니다. 오늘 할 이야기는 주식할때 큰 돈을 굴리시는 행님들이 보는것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잠간 설명드리고 실적시즌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후다닥 오후장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10번의 금리인상 예고중 이제 1번한거같은데 초반에 빅스텝 자이언트스텝이 있어서 5번째정도? 정도면 거의 금리로인한 주가 하락의 정점이지 않을까 판단하고 거기서 다시 판단해야할게 그 지점까지 가면서 부동산 폭락?까지 갈것인가? 아니면 거기서 장기침체 우려라는 이..

대박특강 2022.04.28

[대박특강] 1678호. 자이언트스텝과 지수 영향/초대형 인수는 주가 악재/왜 우리는 미국만큼 안 떨어지는가? 삼전을 보시라.

어제 미국장이 4%전후로 -나스닥 기준 폭락해서 오늘 아침장 시작할때 쳐다보기 싫으신분들 많으실꺼에요. 이변이냐 아니냐? 당연한거 아닌가. 어제 특강에 썼던거에요 미국장 일시적 리바운드고 최소한 3%이상급의 나스닥 폭락이 한두번은 더 와야정상이다..하고 언급해뒀는데 3%대 하나 나왔죠. 그리고 유가 상승 내용있죠. 러시아사태 해결기미안보이고 자이언트스텝 실행가능성높으면 하루이틀 숨조절하다가 한방 더 맞을거더라. 그러면 0.75%에 대한 조정이 끝나는거고 이게 약한고리를 어디를 파고들었느냐 초대형인수합병하고 자금력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는 테슬라 하나 그리고 알파벳 실적안좋은고리하나.2분기도 어렵다는 cfo발언 인용 그리고 반도체대장들중 엔비디아 폭락 이게 나스닥을 4%전후로 폭락시킨 배경이 되더라... 얄..

대박특강 2022.04.27

[대박특강] 1677호. 러시아 사태 도미노 효과/금리 인상의 해설/반일 불매 기저 효과

어제 장 폭락에 대한 반발매수적 성격하나 그리고 미국장 폭락 다음 장초반 폭락 이후에 반발매수 하나 이런 내용으로 우리장이 반등합니다 미국보다 좀 덜하리라 생각했는데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오네요. 코스피는 현대차 강세가 이끄는거같구요. 그외에는 여전합니다 곡물파동의 연쇄효과 러시아 사태 이후에 이게 쭉이어지는데 유가 상승 이후에 이어지는 내용들입니다 긴축과 경기침체라는 내용을 계속 해설하고 연준의 포지션이 먼지에 대해서 오래도록 설명하는 이유는 연준은 겁주고 투기성 자금이 빠져나가는시나리오가 플랜 a 겁주고 안빠져나가면 진짜 자이언트스텝을 통해서 급하게 불을끄는게 플랜 b입니다 플랜b의 부작용은 양쪽의 투기성 자금 강콜 강풋의 싸움으로 변동성이 커지면 통제가 어려워진다는 내용 긴축의 부작용은 경기침체입니다..

대박특강 2022.04.26

[대박특강] 1676호. 먹거리 파동/긴축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옴

이 지겨운 이야기를 얼마나 더 반복해야할지 벌써부터 마음이 어려워집니다. 금욜장..우리시간으로 토욜 새벽에 끝난 미국장이 빅스텝 긴축우려와 경기침체 우려로 인해서 폭락을 하고 우리도 그 여파로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쭉빠졌습니다 왜 이리 잘 버티느냐? 미국은 때려박을때 나스닥의 주요 종목이 때려박으면서 지수를 끌어내리는데 우리는 그런 종목이 없어서 상대적으로 좀 수월한편입니다 대신 오를때도 변동성이 별로 없죠. 사람들이 빅스텝 긴축우려에 대해서 집중하는데 진짜 무서운건 장기 경기침체입니다. 채권금리치솟고 긴축제대로 하지도 않은상황 10번의 긴축중 이제 1번 한상황 거기다가 그 10번이 최소한의요건...즉 .25%를 한다는 조건을 제시하다가 이젠 더 강력하게 해야한다는 상황에서 벌써부터 경기침체 신호가나오니 ..

대박특강 2022.04.25

[대박특강] 1675호. 미국 장 폭락/빅스텝 우려/실적 장세를 바라보는 눈/실적 장세에는 일시적으로 테마주가 어려워집니다.

밤새 있던 미국장 보면서 맘이 어려운 분들이 많으실거같네요. 빅스텝우려 심지어.075%씩 연속 두번할수도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다우 나스닥이 대폭락했습니다. 우리장도 월욜 고통스러운 장이 될거같네요. 왜 이런일이 벌어지느냐 현재 장세의 조정은 0.25%씩 연 6번정도 총 10번정도를 예측하고있었어요 그런데 느닷없이 .5%짜리가 나와서 장이 흔들거리더니 급기야 .75%짜리 인상 1970년대 연준의장이 인플레 우려를 잠재울때 공격적 금리인상을 한 이야기를 파월이 언급하면서 장이 긴장하기 시작한거에요. 거기다가 금리인상은 보통 꾸준히 풀린 돈 양적완화로 인해서 경기활성화가 되고 과열양상이 되고 사람들이 풀린돈이 번돈인지 빌린돈인지 모를정도가 될때 정신차리라고 긴축을 실행하는 패턴이 클래식인데 이번은 코로나로..

대박특강 2022.04.23

[대박특강] 1674호. 빅스텝 긴축 우려-경기 지표 하강/지방 선거 후 정리되는 것들/새만금-가덕-4대강/

벌써 금요일이네요 오늘 아침 끝난 미국장이 강세장으로 시작했다가 내려꽂으면서 그 영향이 생겼습니다 어제 우리 장이 끝나는시점즈음과 미국의 장이 시작하는 지점이 비슷했습니다 최근에 말씀드리는 미 야선과 우리장의동조화 그래서 우리장이 오히려 미장에 선행이더라 하는 이야기를 드렸었죠? 그리고 미국장중에 돌발사태가 벌어지면 그게 우리장에 반영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별다른 영향이 없더라 했는데 어제 강세장으로 시작한 미장이 오전지나면서 내려꽂기 시작하고 나스닥이 폭락으로 끝납니다 두가지 요인이에요 하나는 파월의 빅스텝..거의 0.5%인상확률을 100%에 가까운 수준으로 예고들하고있구요 또하나는 실업청구지수 폭발 내용입니다 이게 훅줄어야지 경기회복에 의한 금리인상이 되는데 그게 아닌거죠 지금 연준이나ecb의 결정은..

대박특강 2022.04.22

[대박특강] 1673호. 중국발 수산물 파동/주가 폭등시킨 이후에 등장하는 사건들/러시아 대형 사고 칠 준비끝.

러시아 사건이 적당히 끝날 생각을 안하네요 모스크바호 미사일 맞고 격침된이후에 러시아가 미쳐날뛰고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곡물파동이후에 먹거리까지 이어졌었구요 미국이 공격형무기 공급까지 하자 핵실험까지 단행합니다 저 핵폭탄이 어마어마합니다 진짜 블랙스완이 되는겁니다 만약 저게 현실화가 되면 인류역사상 가장 큰 사건중 하나로 기억되겠네요. 전쟁이 오래되니 다들 좀 무덤덤해지신것들 같습니다 그 내용하나와 러시아발 수산물 타이밍이다했는데 중국봉쇄로 중국발 수산물 타이밍이 옵니다 이것들도 특징이 있는데 2000원전후의 종목중 매집하기좋은것으로 작업을합니다 사료는 한일사료가 여기해당했구요 수산물은 신라에스지가 낙점받네요. 그외에는 하던 이야기반복중입니다. 지수는 강보합수준으로 진행중이고 대형주중에서 턴이 돌아온 조선..

대박특강 2022.04.21

[대박특강] 1672호. 우리 장은 이제 미국 장 선행입니다. 밤새 돌발 사고가 있는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기술적 움직임과 모멘텀 움직임의 이해/

코로나 지나면서 우리 주식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개미들의 자신감입니다. 주식장을 이해하려는 분들중에서 조건을 보지않고 무조건 이렇다 라고 단정짓고 그게 진리인양 거기에 맞춰서 모든거래를 하려는분들이 많은거같아요. 왜냐? 편하거든. 그런데 조건이 바뀌면 본인의 수식이 다 바뀌어야합니다 그래서 제가 기법이니 수식 넣어서 하는 자동거래에 대해서 경계를 하는거에요. 코로나 지나면서 가장 큰 변화중 하나는 무엇이냐 다른나라도 그렇지만 우리나라가 아마 더 그럴꺼에요 첫번째는 자신감이에요 일본이 1980년대 세계10대 기업중 6개정도를 차지하면서 세계? 별거 아니네 하던거 그이후에 돈을 끌어모으면서 금융계에 본격진출하기 시작하죠 그게 와타나베 부인이라고했구요 우리가 삼성전자를 필두로 나스닥에 ipo를 한 기업들까지 ..

대박특강 2022.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