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2013호. 앞으로 쏠림 현상이 심할 꺼에요/심리적 괴리라고 합니다/

대박스탁 2023. 6. 7. 13:17

 

 

화욜이 휴일이니

참 어색하네요

 

계속 주말끼고 3연휴였는데.

 

그래서 참 특강쓰기 싫은날입니다.

 

미장은

 

반락으로 끝났습니다

테슬라만 상승하고

전기차 스타트업들 다 주저앉았구요

시장 독식현상이 심화되기 시작하는거죠

애플도 행사끝나고 반락으로 끝납니다.

 

채권이야기 줄기차게 나오더니

여기에 대한 경고음이 나오네요

일전에

 

미 신용평가 문제

국채파동이야기를 잠간언급했는데

국채 투자가 늘어난다는 이야기 한적이 있는데

이 뉴스가 나오네요

 

눈에보이지 않는 이슈하나는

국채 주식 해외투자와 연동되는게

환율입니다

환율의 변침이 심할텐데

해외주식 오른거같은데

환율변동으로인해서 손실나는경우도있습니다

국채투자도 마찬가지고

 

변수하나가 환율이에요

 

별로 주식에서 중요하지도 않은 이야기네요

 

앞으로는..

이전보다 더

실적 챙겨야합니다

엘지전자 엔비디아등 4차산업 핵심과 전장 완성품업체

대장들이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했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쏠림이 심한거에요

지수상승대비 그쪽이 급등하면

다른주식들은 손해를 보는거에요

 

유동성이 그리 늘어난 상황이 아니거든요

 

몇가지 체크포인트를 보자면

 

핵심회사들의 실적이어떠한가?

 

엘전 엔비디아처럼

핵심회사들의 실적이 좋게 나오고

주가가 쏠림현상이 나면

그 주식을 중심으로 수직계열화 연계된회사들로

주식 수급이 몰리고

반대로

실적이 안좋은 주식과그 계열로 수급이 훅빠지는

현상이 납니다

그래서 지수 상승대비

뉴스타는종목과 그 수직계열화 밴더사들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상승폭이 강하고

반대편주식은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덜 오르는게 아니라

훅빠지는걸 경험하게됩니다.

 

또하나더

그 반대편에 있는주식들이

위 말한

메이져 섹터 수직계열화 다 소외되어서

주가가 내린것에다가

역 모멘텀 걸려서 빠진다면

실적이 그리 나쁘지 않다 -뉴스만 타는거다 하면

매수포인트가 됩니다..

 

수급이 확연하게 오르려면

사고가 나야합니다

여러번 말씀드린것처럼

금융사고 부동산문제등이 터져야하고

그중에 하나 리스크가 나오는게

보통 카드사 연체율 카드사 신평하향 리스크에요

이거 imf때 구조조정된 내용이었고

이후에 리먼때도 이거 나온적있어요

지금 이 이야기나옵니다

카드론 연체율과 저축은행 부실

부동산pf부실나옵니다

이런게 터지고 나서

아수라장이 되어야지

수급이 도는거에요

이때는 잡으면 오르는거에요

잘못잡으면 상폐되는거고

 

그런 상황이 아닐때는

순환수급이 나는데

위에 말씀드린대로

메이져 섹터에 호실적 수직계열 수급 쏠림

반대편 수급빠짐

이게 주식에서 벌어지고

주식만 있느냐?

지금은 채권투자로 또 순환하는거에요

그런데 보이지 않는 부분이

환율문제더라...환율을 감안하고

해외투자 해야하더라

 

환율의 변동성이 커지기 시작하더라.

 

금이나 기타 안전자산 비트코인 뭐이런것들이

최근 랠리가 난 상황이라서

이게 만약에

고점론나와서 숏 치기 시작해서 밀리면

마진콜 이슈로 인해서

또 주가가 출렁이기 시작합니다

 

유동성 확대될때는 그런거 없이

그냥 쭉오르고 조정이고 머고없지만

지금은 그런시절이 아니에요

자꾸

2020년 여름쯤을 생각하시는데

그때는

제로금리에서 소나기 내린 덕유산 자락마냥

시간지나고나서

물이 쏟아져내려오는 인터벌 타이밍인거였고

지금은 전혀 그런거 아니에요...

 

그래서 이때는

방망이 짧게 쥐고 순환매를 노리고

현금화 주력하는게 낫습니다.

 

뉴스 해설하고

주말에는 쉬게 해드릴께요

 

대 중국 리스크로인해서

주가 빠진 섹터가있고

ai 행님께서

응?주가빠졌네? 해서

악재 뉴스를 찾아서 끌어올립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겁을 집어먹기 시작하는데

미중간은 지금 물밑접촉중입니다

애플 테슬라 열심히 중국가서 사업하는중입니다

미국이 중국하고 갈등한다고

기업인이

중국가는거 막지 않아요

오히려

시진핑한테 전화해서

우리기업들 편의좀 봐주라

정치적 갈등하고 민간은 다른거아니겠노 해줍니다

그런데 우리는

좁아터진 나라에

오지랖이쩔다보니

기업인들 한중간 갈등나는데

공장 디다보고 그런걸 가지고

정권에 반하는 행동한다 할까봐 겁이 나는거에요

우리는 언제든

정권의 안위를 위해서

기업인들 마녀사냥이나 희생양삼는걸

스포츠처럼 여기니까..

그러다가 임계가 넘으면

기업들이 정부에다가 건의도 하고

뒤로는 전복시키려고도 하고 그렇습니다

지금은 슬슬 기업인들짜증이 나기 시작하는거에요

그래서 지난번은

공장도 안갔는데

최태원 이재용이

자사 공장도 디다보고 이런거에요.

 

개인투자만 는게 아니에요

좀 된거에요

 

그리고 개인들이 늘어난다는건

채권 파동이 난다는거죠

채권과 환율의 변침이 심한 타이밍이 생기는거고

마진콜 파생상품으로인한

문제가 터지기도 할것이더라

그리고

sec가 바이낸스 제소해서

문제가 커지기 시작하네요

비트코인도 좀빠졌어요

이것도 훅빠지면

또 마진콜문제가 생깁니다

수욜 한국장에서

비트코인관련주들 훅빠질거같습니다.

 

이 카드가 나와야죠

이건 터지느냐 아니냐 문제로 봐야합니다

 

카드사 연체로인해서

대형사고가 나면

주가 대폭락이 옵니다

저는 그정도까지는 염두에두지는 않는데

이런것들이

지금 저점을 지나는 증거들이더라..

 

경제적 저점이라는의미입니다.

 

원래 클래식으로 보면

지금은 조정이 와야할타이밍이거든요

2200보다는 높겠지만

2130에서부터

2250 2400 꾸준히 저점을 높여오면서

4번에 걸쳐서왔구요

지금은 2600이 넘어섰고

2400지점까지 후퇴를 해야할 타이밍인데

 

그리고 여기서 치고

3천까지 간다고 상상을하면안되는데

지금 먼일이 벌어지고있느냐

 

원래는 말도 안되는거에요

 

닛케이가

30년만에 최고점 찍고있습니다

 

이게 큰 변수에요

먼소린고하니

 

닛케이가 지금 저렇게 오르는걸

후행으로는 해설이됩니다

 

한미일 자유주의 노선에서

 

설계 소부장 위탁생산

라인업중에서

중간지점을 맡는 일본이 유리한 입장에 선다

그리고

아베시절에 해놓은

 

관광입국이 코로나 이후에 보복소비등으로인해서

비산업적 요소가 크게 각광을 받아서

눌린 주가 다 폭발해버리는지점이 온다

 

등등이 있거든요

 

이건 후행이에요 예측은 가능하지만

이렇게 된다고 말하기 어려운거고

그렇더라도

지금 주가는 여러모로 좀 어색한건데

왜이런일이 벌어지는가?

 

말씀드렸듯이

보편적 수급을 통해서

주가를 끌어올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월가를 중심으로

타겟을 좁혀서 끌어올리는전략을쓰는데

그게

주식에서는

메이져 섹터에서

엔비디아 처럼 대형섹터를 끌어올리고

지수도 올리는데 수급몰림을 만드는거고

다음은

최근에 원자재들 그랬고

다 해먹었죠

유가 120불도해먹었고

먹거리 파동도 해먹었고

 

신재생에너지 문제로 전선부터 인프라 해먹었고

 

그다음은

비트코인 랠리

채권 환율해먹는차례에요

 

그래서 제가 우리주식도

이 순환매에 걸리면

일본처럼 크게 오를수도있겠구나 하는거에요

그게 삼전의 회복과 현기차의 약진

지금 약 4위일껀데

폭바 도요타 현대차 3강으로 재편되면

현대차에 수급이 몰리면서 삼전회복과 함께

우리나라 주가를 엄청나게 끌어올릴수있어요.

 

이건 펀더멘탈이나 기술적으로 해설이되는부분은

아닌데

이 문제가 있을수있더라..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이걸 이야기하면

망상 미친놈소리듣는데

일본이 이번에 순환매에 걸린거에요

그래서 그다음

극동아시아 포트

한국에 더 담을수도있더라

상대적으로 대만은 좀 위험하다고 보는거고

 

한국 중국-중국은 지금 문제가 좀있어요

몇가지 리스크가 제거되면

다음 중국으로 수급 인도수급

이런순서가 와서

유동성 확대가 본격화되기전에

크게 해먹을수있는 상황이 되는거죠

 

그래서 저는 바닥을 지나는중이지만

조정이 있을거같지만

일본상황보고

곱버스를 전혀 상상을안한겁니다

차라리 내렸을때 레버리지를 노리는전략이었어요.

 

지수베팅은

정 저점에 대한 확신이 없을때

중간지점에서 오른다 내린다 할때는

베팅하는거아니에요..

 

최근 상승에 대한 부담감으로인해서

좀내린거라고보면됩니다

엔비디아나 애플이벤트로인해서

기대감이 소멸하면서 조정좀받은거죠

그리고 특징이

테슬라외에 전기차 스타트업들은

이번이 겨울입니다

이거 못넘기면

다 파산이에요

개인적으로는

니콜라 루시드 중 최소 하나는 파산해서

없어질거같습니다.

 

리비안 루시드 니콜라 3개중 최소하나

저는 두개가 없어질거같아요

 

중국도 전기차 파산이 시작되었어요

그래서 저는 리튬수요가 일시적 둔화가 되면서

어려울줄알았는데..이건 생각만했는데

금요일에 오히려급등해서 ...아 개잡주들

막판에 난리를 피우는구나했어요.

 

아 기자 행님....

증선위가 바이낸스를 어떻게 고소하노..

고발이지...

 

야튼 고발하니까..검찰이 조사하고

여기서 문제가 크게되면

비트코인 숏잡은행님들이 돈벌고

마진콜이슈가 일시적으로 터질수있고

그러면 기술주들이 또 어려워지고

이패턴입니다

지금 생각보다

비트코인 가격이 많이 올라왔어요.

 

이 내용이 먼고하니

치킨게임시작되는거에요

 

산업적으로 리더급 호실적 기록한쪽으로

수급이 몰리고- 그래서 실적장세할때

대형섹터 크게 나눠서 보고 좋을곳같은곳에

연관된회사들 중심으로 수직계열로 주가 상승하고

나머지는

소외되는 장세가 반복될것이더라

언제까지?

 

금융시스템이나

격렬한 사고가 날때까지.

그리고 큰조정이 나고나면

이후에는

보편적 수급회복이 나더라

그게 이번 파동의 마지막이더라

이건

금리동결이후에 인하 이슈가 나기전까지의

상황이더라

 

이까지합시다

그냥 좀 쉬세요

 

너무 내용을 최근에 많이 이야기해서

어지러울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