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935호. 코스피 코스닥 엇갈림/방향성을 잃은 지수/정신없는 장세 신사업에 대한 전망이 있는장세는 묻어가는 주식이 많이 오릅니다.

대박스탁 2023. 3. 3. 14:40

 

 

벌써 금요일이네요 수요일이 휴일이라서 월화 목금 이렇게 징검다리로 거래가있어서

금방 한주가 가는기분입니다.

 

미 장이 보스틱 애틀랜타연방은행장의 베이비스텝이면 충분할듯..하는 발언에 미장이 급반등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분 이번회의에 의결권있는지 모르겠네요

 

야튼 빅스텝 주장 일변도에서 베이비스텝을 주장하는분이 나왔다- 우리하곤 좀 다르지만

미국은 이번조정이 좀커서

지금상황이 거의 빅스텝을 반영했다고 보는데-국채로 그리 표현하는거죠

 

과한 상황이다 이런인식으로 인해서 반등을 한거에요.

우리는 미국보다 이번에 덜내렸어요.

회복도 좀더있구요

그래서 미국하고 우리하곤 상황이 좀 다릅니다

 

요몇일은

 

코스피 코스닥이 계속 엇갈립니다

지금도 코스피 보합 코스닥 1%중반의 상승..이것도

엇갈리는수준이에요..

 

지수방향성도 연준긴축이야기와 국채상승 으로인한 악재와

중국 영향으로인한 이머징 상승기대감이 교차하는중입니다

워낙 큰덩어리 두개가붙은상황이라서 하루 하루 반영되는 상황따라서 지수의 움직임이 급전환되는상황입니다

이게 코로나 이후에 벌어진 추세중하나입니다

2019년 전에는

트럼프타임이 있긴했지만

대체로

약 80에서 90%수준의 장세가 보합장세였어요.

 

그래서 제가 주식초보 해설서에 보면

그런 이야기를한적있어요

 

원래 인생처럼

주식도 별일없는게 평범한거다

 

사놓고 와 이리 조용하노 해서 지루해하지마라

그게 보통의 상황이다 이런 이야기를했더랬죠..

 

그런데

2020년 들어서면서

코로나 이후에 벌어진게

80%가 급전환되는장세

20%가 보합 평범한장세로 전환이됩니다

 

대형사고가 터지고 유동성이 공급되고

그 후폭풍이 거듭되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지금은 거래량이 말라가면서

투심만 회복되어서

수급이 쏠리는 장세라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초대형유동성 이후에

그정도 수준의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레버리지 투자를 마다하지 않아서

계속 이런 변동성이 생기는겁니다.

 

그리고 요즘장세는

이게 어떤 방향성을 가지는장세가아니라

 

혼조장세

 

긴축우려가 있어서 100bp나 빠지는데

최근 회복장세에 대한 기대감으로

버티는장세

그래도 돌파구는있다해서

우르르 몰려 다니면서 끌어올리고 내려가고를

반복하는 장세입니다

 

이게 이머징 시장에서만있는게 아니고

미국에서도있어요

 

가장 극단적일때가

밈주식 테마고

테슬라와 비트코인 그리고 로빈후드를 이용한

수급 폭발과 사라짐현상이고

우리는 공개매수와 엠앤에이 등으로 이런일들이

옮아온상황입니다

 

딱 이까지가 지금상황에 대한 설명

한 1주일간의 내용을 보면

우리가 지금 어떤장세를 지나가는지를 알수있습니다.

 

얼마전 터키지진났을때

이야기살짝했던

지진이 우리나라에 옮아올것도같은...

이야기했는데

3짜리 진주에 터지네요.

내륙에 그것도 경남내륙에..드문현상입니다

지진주식들 상황 어떤지 궁금하네요

특수건설과 내진재 회사들

 

그리고

 

또하나

 

신사업진행으로인해서

수급이 몰리는

ai 로봇 등등

이때

 

초대형 회사 사업을 이끄는 회사는 별로 주가가 오르지 않아요

오히려 거기에 기생하는 1차밴더나 연관성을 내는

회사로 수급이 몰리게되는데

 

테슬라 삼전 등등이 그런 역할을합니다.

 

뉴스보면서 후다닥 정리하고

오후장 보고 매수매도 결정하고

저는 6시 시간외넘어서

다시 돌아옵니다.

 

홍콩장 폭등이 이 내용이더라구요

두가지였는데

하나는 무료 항공권베포하는것

그리고 또하나는

마스크 해제 였습니다

이걸로 인해서 지수 폭등을했던거였구요

 

양회에 중국도 엔데믹 선언을 하려나 하는 생각도있습니다.

 

제가 해설하는 내용을

볼때 개별적인것만 보지 마세요

전체적인 흐름가운데에

이런 내용들을 끼워서 보셔야합니다

 

이게 오늘 새벽 자정이후의 뉴스입니다

이후에 증시가 급반등합니다

그런데.2년물 금리가 2007년 이후로 최고다...

이거 엄청난거거든요

16년만에 최고 리먼사태이전에 이거 뛰어넘은게있었다는

말이잖아요

경기에 대한 전망이 엉망이라는뜻인데

이정도로 버틴다는건 굉장한겁니다.

 

실업청구수당이 2주간격으로집계를하는거같은데

또 20만건 이하로 나옵니다

전주보다 더 줄었어요.

 

제가 한 보름전쯤에 해설한 내용이죠

 

검찰이나 현정부..야튼

이재명을 축출하는게 좋다 하는측에서

노리는 카드는

오히려

 

부결이냐 동의냐 하는 체포동의안 문제는아니더라

저건 일종의 빌드업이더라

약 3개의 줄기를 통해서

체포동의안이 나가네 마네 하는부분이 있는데

그건 일종의 여론전이고 의견이분분하고

이런 상황인데

 

하지만 현재 나온 법률로 빼박인걸로

정치적 축출만 하면되는거아닌가 하는거죠

물론 정치적 사형을당했을때 그정도로 그칠분들은

아니시지만..

 

결국은 목표는 이재명은 정치적으로 사망하고

그 세력이와해되는게 목적아니겠습니까?

그중에 가장 라이트하고 쉬운방법이

선거법으로 거는거에요

재작년에 이재명이 이낙연 제치고 역전하고

대선후보가 되고 이번 70%지지의 당대표가 될수있었던배경에는

선거법에서 대법원 무죄가 나면서 다 역전된거였어요

 

그런데 김문기를 모른다 한게

선거법위반인가여부를 가리는건데

이게 핵심이고

나머지 서너가지는 일종의 빌드업이었어요

니들이 저런건 다툼의 여지가있어서

불체포해야한다 만다 이야기를하는데

그러면

선거법 김문기 모른다고 한건

어떻게 생각하노 하는...핵심이에요

선거법위반으로인해서

기소되면

선거 치를때의 자금을 다 토해내고

선출직 못하거든요

그러면 사실상 정치적 사형이 아니라

사형보다 더 잔인한 상황에 처해지는거죠

그래서 제가 저것이 진짜 카드가될것이다이렇게 봤어요

이렇게 되면 일시적으로는

이낙연주식이 다시 부활할수있는 상황은 되겠지만.

 

이낙연보다는 김동연이 유리하고

김동연이 가진 드라마틱함이

대선후보로가서 세력을 규합하기엔 부족하고

머 이정도로봅니다

 

싱거운 유력대통령후보가 되는.그리고

바람을 일으켜서

지지층을 끌어올리는 조건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하고싶은데

그건 진짜 할일없을때하는걸로..

 

야튼 저 카드가 진짜 카드더라

그전에 나온 내용은

전부다 빌드업이더라

그리고 내가보기엔

저건 객관적으로 봐서

법률적으로 이재명이 피해가기 어렵더라

 

이게

 

애틀랜타 연방은행총재의

발언탓입니다

최근 강성일변도에서

베이비스텝 지지한다는 내용이 실리면서인데

그것도있고

미장이 최근계속 어려웠어요

거기에 대한 반발매수도있어요.

 

 

진도3이면 꽤쎈대요?

4가 넘어서면

긴장들할꺼에요.

 

초반에말씀드린 그내용이죠

전력반도체 내용에

삼전과 연관된..이걸로

강세인

덕산 하이메탈

 

비트코인이 혼자서

테슬라 하락하는데 버티더니

이 내용으로 내리네요

 

이건 테슬라효과죠

엘엔에프

테슬라와 자매회사인

스페이스엑스에 소재납품한다고

세아특수강이 폭등한적이있죠

이제 세아특수강은

테슬라 관련주

사이버트럭 등판할때쯤되면

거기소재 납품한다는 이야기

납품이력 이런걸로

또 폭등할꺼에요..

 

생각보다 화장품 여행 면세점이 많이 안올라왔다는 이야기를하는거에요.

 

그런데..생각보다 폭등하진 않을거같아요

한템포가 더 빠질 여지가있는데

그게 저 테마들은

블랙스완이 나면

역추세가 나는게아니라

정방향으로 같이빠지는 종목들입니다

 

그 지점을 지나야지

리바운드가 제대로 날거더라

즉 경기부양책효과를 볼꺼더라

다른것보다 더 하더라...

 

오늘 나온 저내용은

좀 말이 이상한건데

 

최근에 베이비스텝 이후에 동결을 논하다가

갑자기 2.1일 이후로

연준이사회에서

전부다

아..우리가 실수한겨 해서

빅스텝을 다 주장하는거였고

거기서 베이비스텝의견이 나온거에요.

 

그래서 저말하곤 좀 다른거죠

베이비스텝을 다 주장하는데

아니다 빅스텝으로 회귀해야한다는 내용이 아니라

빅스텝을 다 주장하는데 베이비스텝을

주장한다고 분열되었다고 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저는 저게 의견이 갈려서

저렇다는생각보다는

미국이 너무 많이내려서..단기급락이라서

반발매수가 나는데 국채금리도

너무 단기간에 뛰어올라서

거기에 대한 반발매수 명분으로

보스틱 총재발언이 실린거라고보는거에요

 

최근에는 매파일색이었잖아요

전부다 매파일수는 없잖아요.

 

큐알티는 전력반도체 삼전 연관내면서

강세더라 하는 이야기네요.

 

이까지 하고

오후장 보고 매수매도 결정할께요.

 

그리고 저는 6시 넘어서 시간외까지 끝나고

주간마감하러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