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934호. 긴축 우려 vs 중국 양회

대박스탁 2023. 3. 2. 15:20

 

 

오늘은 이거 하나로 설명이 되네요.

 

대박노트 월간메일을 정리한날의 첫 특강은

언제나 정신이 없습니다.

 

월간메일과 개별메일

그리고 대박뉴스에서

 

긴축우려가 장을 지배하고

우리는 중국 영향으로 반발매수가 있을거라는

기조로 이야기했는데

 

멍청한 내용이 있었네요

 

미장이 홍콩 영향 별로 못받고 하락해서

우리도 장초반에는

미장 영향으로 약보합 이후에

오후장 중화권 개장이후에 좀 나아지려나했는데

바로

중국영향이 들면서

리오프닝 중심으로 강세입니다

코스피도 강세고

 

프레임은 맞는데 흐름이 영 안맞네요.

 

제가 어제

중국 리오프닝하면서

언급을 하다가 말았던게

의류였습니다.

테니스....

하면서 말았죠

그게 휠라홀딩스였고

에프엔에프홀딩스 등

의류중 중국영향이 강한 대형주 수준의

주가가 호조일거라는 이야기를

언급하려다가 운만띄우고 말았는데

오늘 올라오네요.

 

그외에 여행 화장품중심으로

기술주대신 많이 올라오고

한샘 imm에서 또 공개매수 나오면서

요즘 이게 유행이네요

주가 폭등합니다

한샘관련있는 인테리어사도 주가 올랐으려나모르겠어요

그거 우리 사둔분들있는데 말이죠.

 

그외엔

원통형밧데리나 ai관련

mwc -이제 다믈이 아예작전주 성격으로 가네요

이런 개별종목들

혹은 제이스코홀딩스 이런...야튼 이런종목이

뉴스내고 폭등하는 그런게 있네요.

 

어제특강에서 언급한 내용이

순차적으로가 아니라

거의 동시에 다쏟아져 나와서

좀 당황스러운상황입니다..

 

승질들 참급하다 싶네요

 

 

 

템포를 오판한

어제 프레임에 대한 특강 내용

그대로가 오늘장에 그대로 재현되고있습니다

 

그래서 더 보탤 말씀이 없고

 

뉴스보면서

빨리 정리하고

오후장 매수매도 결정해야겠습니다.

 

 

에너지 다음테마는

분명 수소테마가 될거같은데요

이게 그냥은 오기힘들더라

지금 인프라 구축할것이라는

뉴스가 나봐야

그게 개별기업- 지금 현대차가 좀 많이 손을

대는데

의 투자이런걸로는 일시적이더라

법제정되고 먼가 대형이벤트가 나와서

이렇게 갈수밖에 없는 상황이 와야합니다

그중에 하나가 해운입니다

이번 해운턴은

탈황 즉 이산화황에 대한 규제

imo2020영향으로

코로나때 폐선해버리고

저 내용에 대응하지 못하면

어차피 운항안된다 해서

hmm이 득을 보게된케이스입니다

그런데 이후에는

유럽에서

imo2023입니까?

탄소규제까지 할 예정이더라

이건 지금 엘엔지선으로도 안되더라

그래서 수소 혼소 엔진을 가동해야해서

설비를대거나 혹은

신형 수소선을 만들어야하더라

 

그래서 한번더 구형배들 폐선해야하고

다시 해운턴이 한번더 올거더라

당장은 아닙니다.

 

공식확인이 되었다고 하는데

예전에는 탄약 총알 이런거면

풍산이 폭등했어요

지금은 어떤가 모르겠네요.

 

오늘은 좀빠졌을거같은데

이전보다 우리가 좀더 힘든상황이죠

계속 적자에다가

첫번째 턴에는

아무래도쓸카드가 많았는데

앞으로 우리는 계속 적자행진에

달러수요는 많은데 벌어들이는건이전보다 적다 이거에요

에너지 수요는 여전할거고

그래서 지난번

1150원에서 1400대후반까지 피치보다

지금 1200대 중반에서

지금 1300막 돌파했는데

1500까지 가는게 작전펼치면 더 수월하게 끌어올릴수있더라.

 

한은의 달러방어가 더 취약하더라 이런거죠.

 

저도 한번은 더 강달러를 예측하더라

이게 먼 소린고하니

다시말해서

우리나라 주가가 지금보다 10%정도 더 빠질 상황이 올수있더라 이런거에요.

 

드디어 공식적으로 이런이야기가 나옵니다

주초에는

 

공시의무위반 회사들

조사한다는 수준이다가

이번에는 감사보고서 이야기가 나오죠

이것도 주말에 이야기를했어요

그리고 이게 이제 폭등락 종목의 중심에 서서

의견거절이나 한정

혹은 감사보고서 못낸다고

하한가 처박는종목들이 나오기 시작하는거고

그게 사나흘되다가

기적적으로 감사보고서 냈다고

상한가 가고

이런게 나옵니다.

 

이런걸 이용하는게

감사보고서 못내서 하한가가서 바닥서 기는종목만

딱 골라서 투자하고

리바운드 날때 청산하고

나은종목 거래정지 당하는패턴

이게 10종목을 고르면

플러스 마이너스 하면 보통 수익이 있더라 이야기했어요.

지금은 더 그렇습니다

왜냐

이번정부가

상폐요건 강화해서

이전보다 거래정지는 있어도

상장폐지는 어렵게 만들었거든요.

 

도전하고픈분들은

어설프게

종목분석 촉 이런 소리마시고

그냥 균등투자 리바운드 청산 남은건

냅두는 그런식으로 하세요.

 

반값 테슬라 발표없었다고

시간외때많이 내렸나봐요

그런데 멕시코 생산하면

생산단가가 훅떨어지나봅니다

템포조절하는거같은데요

그리고 또하나

사이버트럭 카드도 남았습니다.

 

우리는 사이버트럭 소재 납품회사들 그때폭등하겠죠

이게 여름생산일정을 잡더라구요.

 

홍콩장이 어제 우리 휴장동안에

글로벌에서 유일하게 폭등하고

보통은 이게 미장에도 영향을 줘야하는데

아무런 반응도 없고

그래서 우리도 시큰둥하려나

그래도 오후장 중국장 열린이후에는

반응하겠지했는데

이게 장초반 바로 반응을했습니다

 

도깨비 장세네요

야튼 이런 영향으로

중국 리오프닝 -곧 양회에서 코로나에 대한

언급을 할거같아요

그 영향으로 그리고

경제회복 계획 발표 이런 기대감도있죠

그래서 상승했습니다.

 

공동부유가 이전 시진핑의 언급이었다면

이번은 좀 다를거같아요

그때는

빈부격차에 대한우려

그리고 빅테크에 대한 통제 이런 내용이었는데

지금은 코로나 이후의 후폭풍으로

경제전반이 침체되어서

성장주도의 드라이브를 걸거같아요..

 

그중에 사회연속성에 대한 이야기

물론 공동부유도 거기들어가지만

육아보육정책에 대해서도 아마 언급하지 않을까

이게 양회에서 다룬다는게 아니라

큰언급이후에 실천사항 정도로

나오겠죠.

 

시진핑과 총리의 역할이 다르고

총리가 할 이야기죠.

 

경제성장율에 대한 언급과

코로나 종식에 대한 언급이 공식적으로 될거로 보거든요

그리고 실제로 중국은

코로나 정점을 한참 지난상황입니다

 

오늘 철 관련주들 상승했습니다

이게 중국 수요에 대한 기대감인데

한가지 재미난건

요즘 철강 관련주 상승은

거의 작전주 패턴을 가지거든요

일전에

 

조선주 회복타이밍에

후판 가격인상 타이밍 노리면서 급등

이번엔 터키 지진

그리고 중국 경기회복기대감 이런식으로

소형철강중심으로

작전을 거는편입니다..

 

이까지하고

오후장 보겠습니다

 

하나둘 템포 오는대로 청산하고

잘 기다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