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806호. 숏커버/환율 대응 나오면서 급락멈춤/러시아 사태 종점을 향해 가는 중.

대박스탁 2022. 9. 29. 13:17

 

 

하루템포가 달랐네요

 

저는 어제 장세가 오늘장세처럼 될거같았는데

어제 하루 더떨어지고

오늘에서야 하락멈춤 반등이 나옵니다

숏커버가들어온거같네요

 

지금 가장 큰이슈는

 

환율리스크로 인한 폭락장세였는데

이게 파운드화부터 아시아화폐들이 약세로

돌아서면서 파생 사고가 나기시작한거였죠

 

그리고 나서

중국과 영국 그리고 그전에 일본이 대응에 나서면서

한발 뺀 상태입니다

 

부동산 이야기를 말씀드렸듯이

미국에서 부동산 채권에 대한 마진콜 이슈

부동산이 하락하기 시작하면

달러 수요가 많아지거든요

이걸 위해서 아시아쪽에서 매도를 많이해서

달러 채워넣으니

달러가 강세 그리고

원자재 결제대금 등으로 인한 달러 수요가

향후 달러가 더 오를것이다- 즉 미국내 마진콜 달러수요에 대한 레포트가 나오니까 선매수..달러콜 그리고

파생수요까지 겹치면서 일시적으로 급 강세장이 나옵니다

이게 무한정 이렇게 가지는 않아요

늘 숨고르기를합니다

 

결국 이걸 추동한게

거슬러가면

잭슨홀에서 강세이야기 나온것...은 의미없어요

이건 7월에 나온이야기 그대로였구요

9월cpi 즉 8월 결과 9월cpi가 나오면서

이게 부동산요인이다

앞으로 리세션 각오해라 부동산 잡는다

이러면서

파생상품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그전에는 유가였지요

이게 터지면서 갑자기 미국내에 달러수요 월가에서

mbs채권사둔것등등 백워드 라고 해야하나? 뒷걸음질

치는것에 대한 공포로인해서 달러 수요를 미리 채워두는거에요

이게 슬금슬금이 아니라 연준이 대놓고 저러면서

안그래도 저런 위험으로

개도국중심으로

달러가 강세였다가 이젠

유로깨지고 엔화깨지고 위안 그리고 파운드까지

폭격당하는거에요

이게 적당히 수요가있으면 괜찮은데

미국내에 수요가 강하니까

1수요..즉 투기성 수요보다 생존적 수요..월가애들도 살아야죠..이건 선택적 문제가아니에요

그다음은 우리도 달러필요한대? 대금 결제 해야하잖아..하는 일반적수요에 저런 미래 달러강세 우려로 선매수가 나고

그러니까..앗싸 가오리하면서 fx거래로 달러강세베팅을하는거에요

딱 이까지입니다

 

여기에 대한 대응으로

감세대응 등등으로 영국이 대응하자

영란은행이 불끄겠다고 나오고

boj그렇게 했죠

중국정부차원에서

좋은말할때 가수요 달러 매수 니들

디진다? 하고 자국내에 세력들

다잡기 나선거죠

그게 오늘 주식전반에 나타난 상황입니다.

 

하나 남은건

북한발 러시아발 핵위험..

 

이게 남아있어요

거의 모든 리스크들이

저 타이밍에 다 맞을거같아요

리오프닝은 이제 거의 다 정리된거같구요

마스크 해제 실내정도남았네요.

그외에 백신접종문제 이런건 별문제 안되는거같구요

 

제가 슬쩍 이야기한

찬바람불면

신용평가 뉴스가 슬금슬금 나온다고했어요.

 

이게부동산하고 연관되어있고

이번이 한파동 지나간거에요..

 

아마 부동산 어느정도 하락에 대한

마진콜이 선적용이 된거같아요

 

다음 무서운게.

연준의견이 지금으로부터

1.25%정도 더 상향하고 연말에 마무리한다는데

그러면. 지금보다 200p는 다 빠져야한다는건데

저는 여기에 대해서는.아직도 갸우뚱이에요

뻥카같기도하고

왜냐면

일단 부동산을 잡아야겠다 의지는 있는데

연준내 중립이나 매파에서도

지금 연준의 행위

3연속 자이언트스텝

4연속이후 빅스텝 예고까지 나온다면..이건 뭐.

자살행위수준이다 이런의견이거든요..

지금도 도가 지나치다..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금리인상보다는 동결쪽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올거같아요.

 

야튼

당장 이야기는 아니지만

이제부터

연준매파들도

점점 도가지나치다 의견이 나오면

추세가 뒤집히는겁니다.

 

종국은 2400대에서 마무리됩니다

어찌아느냐?

중립금리 2.5%수준이 2400대 우리나라 기준

딱 그상황에서 앞뒤로 움직였거든요

결국은

금리 오버슈팅

지수 언더슈팅 지점이 확실한거에요

그게 얼마나 더 갭이 벌어졌다고

중립금리와 지수로 통일되느냐 가

관건이지..

 

지금은 방산주.북한 러시아 문제

그외에 싱거운주식들 급등락

그리고 돼지열병-이것도 못잡을거에요

잡을리가없어요..심각하게 생각하지도 않을거에요.

 

이정도가 움직이네요

그외에는

거의 숏커버 낙폭과대입니다

 

우리정부는 2100정도부터

증안기금 가동한다는 내용이 나오네요

 

이번턴까지는 살았어요

제가 아직도 갸우뚱하는게

속도를 무시하고

4300억불있는 상황에서

정점찍고

경제상황이 안좋다 하더라도

이게 imf걱정할정도인가?

아니면 먼가 내부브리핑이 안되는

단기외채내용 이런게 생략된건가 하는

생각을하고있습니다..

 

이미 중립금리 상향한 상황에서

남은건 부동산문제 그리고

오버슈팅이라면 분명히 지수저평가거든요..

 

야튼 뉴스보면서

제가 이야기하던거

확인하고

마무리하죠.

 

성장치 하향조정..이런거보면

주가 내린다 생각하시지 마시고

바닥에 대한 신호가 하나 더 늘었다 이렇게 보면됩니다.

한일간 무비자 곧 시행된다하니

이런 뉴스가 나오는거죠

 

패턴이에요 문제는

싸게 파네요.

일전에

 

바이든이

작년말이었어요

다 설마 할때

러시아가 우크라 침공에 대한 의견과

핵 사용의견물을때

침공은 예스

핵사용은 노

라고 답했어요

 

그런데 지금

미국이

거의 확실할정도로

러시아가 핵을 사용하리라는 생각을하나봅니다

바이든 공식입장은 유엔연설이 다였고

이후는 국무부발 뉴스인데

바이든이 인터뷰한번더 해주면좋겠는데

지금 미국의 입장은

러시아가 핵을쓴다는입장인듯합니다.

전쟁의 문제도있고

긴축의 문제도있지만

야튼 보편적인 수준보다

훨씬 하향이다..하면

바닥의 신호중 하나로보면됩니다.

 

일전에 제가

코로나 이후에

갈등나면

핵사용 가능성 이야기를 잠간한적이있는데

현실화될까 겁나네요.

우리나라도 증안기금 활용한다는 내용이 나오죠

집값하락이 지수급락의 배경이되지만

재미난게

그 다음타이밍은

집값은 중기적으로하락이고

그 시작점부터는

증시가 거의 바닥치고 올라오는상황입니다.

이번에도 등급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이제 가장 눈여겨봐야할게 이겁니다

 

이전에도 설명했지만

신평은

내일 갑자기 두세단계하락할수있어요

전망 이런거 의미없어요

신평은

현재 등급

전망등급이렇게 나오는데

전망은 그냥 내일바꿔도 할말없는거에요

그리고

긴축의 절정

리세션진입에서는

그 변동이 굉장히 극심합니다.

 

블랙록이 반년에서 1년간 멀리하라하는데

세계최대 자산운용사고

미 정부 대행도 하고

그런회사에요

이런 내용이 나온다는건

신뢰하는 사람이 많다는거고

그들이 정리를빨리하면

생각보다

더 빨리 바닥이 올수있다는거더라.

 

이런 내용들도 지수바닥의 증거중하나입니다

바닥에 가까운거에요

이게 천정의 증거는 아니잖아요.

 

중국이 공식적으로 경고하기 시작했죠

 

그리고

영란은행도 개입합니다

이 내용이

환율이 일시적으로 후퇴하게되는 배경이됩니다

 

어제 급락에서는

아마 상당히

많은 반대매매가 나왔을꺼에요

대주주 담보물량과

개인 신용물량이 쏟아져나오면서

패닉셀이 된거고

오늘 숏커버가 들어온거고

그 배경이

주요은행들의 유동성공급이나 대응등으로

파생 공격이 주춤한거죠

이까지입니다

 

boj가 지난번 엔방어때 141까지막았다가

어제 다시 145까지 올라옵니다

오늘 일시적 강콜멈춤현상정도로보면됩니다

 

다음턴은

금융사나 국가 부도현실화 정도가 나오면

한번더 충격받게될꺼에요

 

이까지 하고

오후장보고

매수매도결정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