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805호. 미국에서 달러 수요가 많아지는듯/많이 올린 건 어김없이 폭락시킴.

대박스탁 2022. 9. 28. 15:10

 

 

장이 오후들어서

더 급하게 빠지네요

 

이정도면 숨고르기가 있지않을까 생각했는데

제 착각이었네요

 

일단

 

개별종목이나 섹터에 대한 내용보다는

 

근본적으로

 

미 본토내에 달러 수요 그걸로인해서

헷지라는 표현을쓰던데 그보다는

미국내에 달러 표기해야하는금융세력이

아시아권에서 달러를 많이빼가는 현상

 

이게 근본적인 원인일거같습니다

이게 해소가 되어야하는데

 

이걸 촉발한게

이번

cpi 부동산가격상승요인 이후에 긴축-이건 의미없구요

파월이 여기에 대해서 이제 리세션유도를 해서

인플레잡는다..부동산 죽었다고 복창해라

 

이게 가장 큰 요인입니다

여기에 파생과 가장 크게 엮인 부동산의 하락유도이후에

마진콜우려가 생각보다 템포를빨리가져가면서

 

아시아권..달러 빼오기 좋은쪽으로 매도세가 거센걸로 보입니다

 

이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고

 

그외에 부수적인 요인

 

상승했다가 급락으로 돌어서는 몇가지 요소들이 있겠네요..

 

그중에 이런 근본적인 내용외에

부각된게

러시아 사태중

노드스트롬1/2 가스 누출사고

이걸로 인한 유럽경제 불안 이야기

이건 오늘오후장을 봐야알겠지만

그 내용사실만 가지고는

오늘 우리장

천연가스 주식좀 오른거외엔 그다지 영향이

없을거같구요

 

곡물 가스 주식이 다시 상승합니다

방향성없고 그냥 급등락만하는거고

 

또하나는

금리인상관련주가

춤을추기 시작합니다

급락 급등 반복하는데 오늘은

상승에 많이있는듯싶구요

 

그외에 품절주중심으로

마음대로 올렸다 내렸다 하고

 

이번 이벤트때

애플 제품 이슈되면서

아이폰 관련주

애플카-자율주행차 이 테마로

쭉 끌어올린 종목들

엘지이노텍이 가장 이슈였죠

그리고 이게 가장 몰린다고

어제 뉴스나오더니

오늘 급락입니다

 

중국 소비둔화우려와

아이폰14증산 안할거같다는 애플측발표

인도에서 생산한다 하고

증산안한다 하고

이런 발표들로 인해서

주가 폭락을 만들어낸거죠

 

급등한것들은 내릴때도 다이내믹합니다

 

일단 뉴스 해설하고 나서 마저 이야기해야할거같아요.

 

어제 일본에서 부통령과 우리 총리가 만나서

나온 이야기죠

미국서 이 문제 파악하고있다 이런건데요.

 

그래서 어제 일시적으로 장후반에 반등이 난거 아닌가

싶구요

 

그래서 사실 이후에는 장이 숨고르기 하지 않을까

낙관한 면이 있습니다

 

미국장도 반등으로 시작하고

그런데 리세션 우려가 강한건지

미국장도 반락해서

다우가 하락으로 끝나고 나스닥이 혼조세로 끝납니다

아직 코인이

우리돈으로 2700만원

어제 급등후에 좀빠지긴했지만

여전히 1.8만불 후반대에 머물러있습니다

 

etf연동이 해제되었다고 그때봤는데

그래도

저는 지금가격이면

1.4만불이하로 빠져야한다 생각하는데

오늘 충격을 한번줬구요

이 자금도 빠질거라고보고있습니다.

 

제가 가능하면

정치적 견해에 휘말리기 싫어서

계속 말을 빙빙돌린다는거 아실꺼에요

 

그리고 반대편이야기

주로 남미 이야기를하는데

고의적인 성향의 정부가 들어서면

경제가 어려워지는걸 자연스런 현상으로 돌리고

이전에 버티던 국민들이 손을놓게 하고

자산매각에 거부감이 없게 만드는것

그래서 imf이야기를 예를들었어요

 

그냥 우리나라 경제 지위나 자체만으로는

그리 위험한국가 아니다 이렇게 저는보거든요

그러기가 오히려 위험하다..

 

그리고 제가

간간히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

고의적 문제가 될수도있다 이야기를하면서

맥쿼리 이야기를한적이있어요

우리나라가 경제력이 올라오면서

인프라에 대한 비용을 국민이 이제 좀 잘 낼수있더라

그리고 우리는 바보같은 계약을 잘해요

손해나면 세금으로 메워주는 그런 멍청한 계약을하는데

그게 킴앤장을 외부에서 대리인선임하고

정부와 싸우는데 정부가 거기사람들하고가깝다면?

하는 생각을 하는거죠

 

그냥 하기싫은이야기고 넘어가고싶고그랬는데

비서실장이 뭐..맥...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한국정부에 대한 원화에 대한

평가가 박하게 나오기시작하죠?

그리고

맥쿼리 등판합니다

저 호주맥쿼리가

시드니공항먹었을꺼에요

지난번에는 인천공항 먹으려고하고.

이번 인사청문회인가

운영위인가에서 국회에서도 저 이야기가 나왔죠

 

어려워야지 어쩔수 없이

팔게되는데

어렵다고 느끼지 않는다면

어렵다고 느끼게 만들어주는 방법이 있는거죠.

 

지금 이 구간에 진입했어요

일단 대우조선해양은 팔았구요

hmm도 곧 이야기가 나올거라고

주가가 움직였구요

그외에 공기업 선진화작업중에서

에너지 공기업들이 점수가 안좋아요

부동산 자산들은 팔라는 이야기가 나왔구요

평가 나오고

사업부 매각 이슈도 나올꺼에요

적자폭이 크다 보너스 잔치하더라 뉴스가 나올거에요

그건 그것대로 처벌하거나못하게 해야죠.

 

이게 유도하는거냐

자연스러운 시장의 과정이냐에 대해서

생각을하는데

그게 무슨 소용인가싶네요

이렇게 흘러갈수밖에 없는거고

정도의 문제지 긴축이 강력하게 진행되면

오는 자연스러운현상인데

 

중국 일본 한국 태국등이 망한다?

망하는 나라의 자산을 왜삽니까

싸게 먹으려고 싸움이 벌어진거지.

 

환율이야기 이후에 나오는게 신평이야기라고했어요.

정크본드 이야기 나오고 그럴건데

가장 위험한건

제가 ㅋㅋㅋ 붙인회사들은

이번 연초에 결산보고서때 어려울거에요.

그외에는 리바운드가 강하게납니다.

지난번 폭락때마다

중국에 엄청난 자산을 미국이 공격적 매수했어요

트럼프때도 그랬구요

이번에도 마찬가지일꺼에요

계속 회계선진화니 머니 해서

투명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중국시장이 탐이 나는데-소비력이 어마어마하잖아요

불투명성과 중국공산당의 전횡으로인해서

어찌 못하니

그걸 좀 통제하고자 하는거죠

 

이게 ㅋㅋㅋ 붙는종목들인데

대주주 담보물량 잡힌것 반대매매

그리고 개인의 빚투매매 반대매매

이런것들이 우려해야할 내용입니다

어제 장 후반에 반등하면서

잠간 괜찮으려나했는데

지금 코스닥 중심으로 급락은

아마 이 물량이 나오면서 개인 매도물량이 나올거같네요.

 

아이폰14호조다 해서

엘지이노텍만 간다고

뉴스에서 엘지 이노텍 신나게 했거든요

그리고 오늘 저뉴스 나오면서

급락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한두번까고나면

다시 반등하기마련입니다

상대적으로 매출이 낫기 때문에

조정후에 재부각되는거죠.

 

유럽발 에너지 위기가 심화..이건 좀 오바인거같구요

왜냐면?

 

9월에 나온뉴스에

유럽주요국에

이번겨울나기 위한

천연가스 비축량 이야기가 나왔을때

아마 10월 중순에서 말 경에

보통 몇프로이상 비축해야하는데

지금 타이밍으로는 어려울거다해서

이번 겨울의 어려움을이야기했었는데

이후에

다시 비축이예상보다빨리되어서

이 어려움을 피했다 이야기가 나옵니다

 

여기에 몇가지 썰이- 이게 러시아가 유럽겨냥한

핵폭탄급 위협이었는데

하나는

중동 천연가스의 물량과

또하나는

러시아로부터 싸게 산 중국물량-이로인해서

이번에 러시아가 중국행 천연가스관 점검핑계로

잠궜다는 썰도있습니다.

 

야튼 저 노드스트림1/2의 누출사고는 천연가스

파동이라고 부르긴 좀 어렵구요

 

다른 모든 요인이

뉴스가되어서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건 맞지만

 

최근의 움직임은

 

파월의 부동산 혹한기..즉

이제 mbs채권을 비롯해서

이거 버블 안꺼트리면

cpi에 또영향미칠거고

긴축들어갈거니까

각오해라..이 발언이 가장 큰 내용인듯싶고

거의 연초부터

긴축내용나오면서도

뒤에서

연착륙위해서

mbs채권매입한 연준이 더이상 이러지 않을거라는

시그널로 받아들이면서

이게 폭락할것에 대한 우려 즉

마진콜우려가..달러수요가 엄청나기 때문에

벌어지는일이 아닌가싶습니다.

 

이게 아직 구체적이진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나간 자금이

그 발언전후로 그리 다이내믹하게 나가진않았구요

현재 약 400억불 정도 나간걸로 추정되는데

일본이나 중국은 더나갔겠죠

 

일본이나 중국은 진즉에 더빠져나갔을꺼에요

특히..일본

역사적 엔저라는 표현을쓰잖아요

하이피치 구간에는 진입을했구요

다음 내용은

신용평가사에서 대못박는겁니다

이게 부도가 나건 아니건

하이라이트 지점으로 봅니다

10월 11월에 이게 나올거고

실물경제 무너지는 시점부터

파산 지점이 나오면서

같이 나오는게

정부의 대책들이 나오구요-우리정부는

글쎄요..

 

그러면서 실물경제 어려움 경기침체 어려움과 반대로

지수는 반등하기 시작합니다.

 

2020년 5월과 딱 반대로 생각하시면됩니다.

 

전고점대비 400p가 빠진 상황이라서.

제일 다이내믹하게 빠진게 최근 봄

2700p에서 2400p로 300p였는데

 

이정도 단기로 빠진건..포인트로만 봐서는

코로나 이후로 가장 심하게 빠진거같네요

그래서 정신이 없을텐데

딛고 올라오려면 이 구간은 필수입니다..

이까지 하고

오후장 보고 매수매도 결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