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780호. 잭슨홀 미팅 폭탄 그 이후의 모멘텀은 멀까?

대박스탁 2022. 8. 29. 13:22

 

 

토/일 이틀간 지금상황을 너무 자세하게 설명을 해서

월요일은 별로 언급할게 없습니다

 

2%후반대의 폭락을 기록하고있고

리바운드수준까지는 아직 안들어오고있습니다

 

이게사실

파월이저러고말았으면

얼마전

의사록 공개처럼 그냥 그러다가 또 숏커버 좀 들어오고

이정도 수준? 한단계 하방 그리고 정적..

이런거로 끝날법한대

 

이게 사실 이번 코로나 이후 유동성 이벤트중에서

가장 큰 수준의 이슈를 가져오다보니

 

여기저기서 언급엄청했잖아요

그러니 쫀거에요

꼼짝 못하고 지금 얼어버린겁니다

 

생각보다는 덜빠졌어요

이번 이벤트때

총 비트코인 10%정도 빠졌구요.

지금 2만불깨진거같네요.

 

1.7만불까지는 무난히 깨질거에요

지난번 1.7만불이었는데

이게 리세션 우려 전에 깨지는 수준이구요

이게 2.4만불까지갔죠.

왜 이런고하니

그때는 리세션까지 염두에 안둔거에요

그래서 긴축의 절정? 오키..돌격

이렇게 된거고

이번은 좀 달라요

지난번 긴축 공포수준을 저는1.7만불봐요

원래 파생이 더엮인상태라면 마진콜이슈로

더 급하게 내려깔수있는데

야튼 이번 긴축내용으로인한건 1.7만불 많이봐야 1.5만불이고

그아래 지점은 이제

리세션 우려..즉 긴축을 넘어서서

경기침체 우려 현금이 필요해..엉엉엉..하고

당근에 옷다 팔고 먹던 포카칩 반남은거 급매로 팔고

하는시절이 오면 투기성 자산의 마지막 하락이 오는거고

필수요소로 그게 에스앤피 오백이라는 개념을

말씀드렸는데

그때 바닥 다지기 시작하는겁니다.

 

제가 8월 대박노트 월간메일 이야기할때

이번달 두번의 파생 옵션만기 한 미 간 내용이야기하면서

이 내용이 부정적인 이슈랑 엮이면 크게 하락한다

이야기를했어요

그게 2280에서 2550까지 전진한 지수를

대략 2400위협하는 수준으로 봤거든요

5%정도 지수빠지는것 정도였네요

10%빠지면 전 저점으로 치닫는거구요

야튼 이번달 이벤트는 이정도로봤는데

한국옵션만기때는 조용했구요...이게 머

유동성문제를 가져오진 않으니..

 

미국만기일에 하나 터지고 이번에 두번째 터진거였더라

그리고 딱 생각한대로 빠진거같아요..

 

제가 왜 긴축보다 리세션을 걱정하는지

이게 이해가 되셔야하는데

 

제가 여지껏

 

몇년간 해설하면서

가장 중요한건

유동성이다

완화와 긴축의 정점에서 지수의 극단적 변화

즉 거래량터지면서 먼가 다이내믹한일이 생긴다 했는데

완화의 정점에서 실적 폭발이 나오구요

긴축의 정점에서 이게 과할때

금융위기와 함께 공황이 몰려옵니다

 

이 가능성이 커지는 지점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강달러와 이머징에서의 환율 급변동입니다.

 

긴축타이밍에 이게 늘 터지는건 아니에요

 

경기침체 우려 하강 우려라는이야기가 나오긴 하지만

이게 실제 경기침체 리세션 공황

이런 상황으로 진행되기전에 보통은

 

거의 연준에서 제동을 겁니다

 

외교적인 상황이 안좋게 돌아가면

보통 인하를 통해서 통제를 하거든요

그래서 다시 유동성을 공급하고

정상적인상황으로 돌리려고 하고

 

이게 연준의 콘트롤 하에..글로벌경제가

돌아가는..이런거고

 

이게 트럼프 시절

미중협상 불발로인해서

국제경제에 안좋은 상황..하면서

첫 금리인하를 다시 결정하게된

배경입니다.

 

이게 2017년 6월 긴축예고 2018년 1월 단행

이후에 다시 인하 하는 패턴이고

이게

 

이론적으로

통화정책을 가지고

글로벌경제를 운전?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이게

 

태풍의 강도가 쎄지거나 가뭄의 강도

즉 통계와 예산의 범주를 넘어서는

상황이 올때는

이게 아웃오브 콘트롤상태가 되더라

그러면 나중에 나타나는 현상이 먼고하니

기축통화를 중심으로 증거금을찍어내야해서

그쪽으로 자금이 쏠리고

달러결제를 통해서

원자재수입하고 해야하는

이머징들이 박살이 나는거에요

 

그래서 지금 1350을 기준으로

14년만에 최고수준입니까

이게 만약에

2018년 수준 보편적인 금리인상으로인한

강달러 현상이라면

그냥 주식사면됩니다

 

에스앤피 500베팅하면됩니다

이게

7월까지 5대5확률이었다면

이제는 그러면안된다에요

안된다에 비중을 더 실어야하는거에요

왜냐?

긴축이후에 리세션 우려가 확 커졌거든요.

 

그러면 달러표기할게 더 많아지죠

이게 궁극적으로 부동산을 건드려버려서

마진콜 단위가 달라지고

금융이 휘청거리는 상황이 오면

갑자기 달러가 확올라버리는거에요

이게

아시아 금융위기와 리먼 사태입니다

 

이렇게 표현하면 잘 이해되십니까

그래서

달러가 강달러

10년래 최고수준이다 하면

이게 분수령에 가깝구나 이렇게 보면됩니다.

 

그리고 이 상황에서의 도미노 효과를 파악하시면

되구요

아 이것도 내용이너무깁니다..

 

물불흙공기 등등

하나하나 공략해나가죠?

물이 남은거같습니다

불은 에너지

흙은 희토류등 원자재

공기는 대기질

야튼 그래요...

 

언론에서

강달러 원화가치 엉망

이런 이야기를하면서

그냥 겁만주거나 이게 무슨의미인지

해설도 못하면서

그냥 냅다 지르기만 하고

그러는데

 

보통은

지금 상황

1350이면 바닥이라고 보는거에요

주식이나 머나

왜냐? 돈이 귀한 시절에 진입한게 확실하거든요

그런데 이게 더극단적으로 귀해지느냐

무슨소리인고하니

 

1100원대에서 1350까지 오는데 걸린시간과

비율을 보면

완만합니다

맞죠?

하지만 만약에

1350에서 1500 1700까지 치솟는다면

이게 거래량이 터지면서 굉장히 가팔라지더라

그리고 경제에 미치는영향도 엄청납니다

이게 유가 60불에서 80불 80불에서 120불갈때의

상황과 비슷한거에요

 

환공격이 시작된거같은데요

 

그래서 제가 7월 분수령

9월이후에 상황이렇게 본거에요.

 

이틀연속 너무어려운이야기를 해댔는데

환까지 건드리고

원소가지고

해설하는거까지

월욜에 하면

질려서 대박스탁 다 차단박으실듯

 

이까지합시다.

 

 

다른걸로 해설하지 마세요.

 

나스닥 하락

그중에서 필라델피아지수가 하락하니

그 영향으로

미국에서 매도가 쭉나온거라고 보면됩니다

 

물론 제가 삼전에 대해서 우려하는건

지금 초대형투자가 들어가서 어렵다 하나

그다음은

지정학적 문제 하나

어제 미 군함 두척이 대만항행의 자유를 했어요

그리고 또하나는

천문학적 재고자산 50조 내용입니다

이게 더 늘어갈수있더라..

 

고무적인 내용은

시간이 갈수록

재무적 안정성이 좋은 삼전이

다른 반도체 회사보다 좋은 지위에 있을것이더라

그리고 종국에 기술적으로 가장 완성된 시점에

도달하면 이전보다 좋은 가격을

받게되더라

하지만 지금은 아니더라

 

그리고 93000원간걸 자꾸생각하는데

삼전의 액분 가격이

5만이었어요

그때도 버블이다..이게 개미한테 떠넘기는작업이다했구요

4만깨진 이후에 진격한거에요

 

지금 삼전 낙폭과대포지션에서

풀매수가 들어온가격을

저는 4만이하 가격이라고봅니다.

 

5만에서 액분할때

삼전 오버슈팅 역대 최고가격갱신

이럴때였어요

 

아 이런 이야기를 왜 지금하냐구요?

 

몇번 이야기했을텐데...

 

내리니까 한다고?

내가 그런 스타일이우?

 

2만불깨졌죠

지금 9월 인상 과

파월의 언급은

7월상황수준으로 보면됩니다

즉 긴축내용으로만보면

비트코인 1.7만불

그리고

코스피지수 2280정도

그리고 이후에 리세션을 통제할수있느냐 문제더라

그런데....저는 7월인상을 정점이라고 가정하면

5대5라고 봤는데

지금은 7대3까지봅니다

70프로의 확률로 리세션 금융적 문제

이걸 사건터질 확률70%라고만 보지마시고

공매도 풋 포지션 70%비중이렇게 보면

더 정확할꺼에요

 

1350기준으로

힘의 비중이 5대5 정점이냐 아니냐의

페어 수준이라면

지금은 상방 비율 7정도로 보더라...

자이언트스텝한 이후에

만약에

소비자물가 6%오버나오면

8정도로 봐야하구요

만약에 5나 4정도로 나오면

정점을 지나는구나 보면됩니다.

 

지금상황에서 6수준이라고 봐야하죠

왜냐

천연가스 유가 상방 우려가있잖아요

90불오버 유가와 곡물가격 반등

이런게 있어요

이걸 영향미치는게

파생 선물옵션이거든요

선물로 산 내용이 현물시장에 풀리는건데

파생으로 공격을 해대니

현물가지고 식자재공급받고해서

장사하려니 물가가 오버하더라

이런 내용이에요

 

이걸 누가 싫어하느냐

미국민주당 사회주의자들이 정말 정말싫어해요

여기에 대해서 오바마때 대응못했던것

그때 리먼 사태벌어질때

월가 색히들

다 사형시켰어야하는데

그때 어영부영 넘어간 업보다

이런 생각을 하는 정치인이 있어요.

 

우리는 론스타 때

기재부관료들 킴앤장하고 내통하고

외환은행 가지고 장난칠때

그때 처벌 강하게 했어야하는데 하고

분노하는 정치인이 있는것과같죠

아 없나?

노회찬 의원이제 없으시죠?

미국의 노회찬 의원 곧 등판합니다.

 

자이언트스텝이후에 빅스텝만 나와도

저리 된다는 이야기를하죠?

고강도긴축의 역효과 라는 표현쓰죠?이걸

긴축발작이라고 부릅니다.

 

이게 오늘 아침 9시 뉴스에요

 

와튼스쿨교수가 하는 이야기를

토/일에 대박이가 미리 할수있다는건

머냐?

대박이가 와튼스쿨교수수준인가?

아니올씨다

개나소나 말이나 돼지나

심지어 대박이같은찌질이도 알수있는거더라

그런데 왜 언론에서는

뒷북이냐

나도 몰라...왜 저런 이야기를 못하는건지

 

긴축공포가 해제되면

일전에 제가

중립금리 이야기 나오면

거의 저점에 가깝다 이야기를했어요

그런데 그 이후에

제가 리세션 우려를 봐야한다했구요

그래서

 

리오프닝 이후의 상황이

더두렵다

 

우리가 코로나 핑계를 대고있지만

그게 사라지고나서의 현실을

우리가 감당할수있을것인가

 

공급망붕괴라는 코로나효과를 보면서

그게 압박받다가 해제되었을때..

공급망붕괴가 원자재공급을 억눌러서

원자재 가격상방을 불러왔는데

그 눌러온게 훅 터지면

재고문제

즉 생산과잉과 소비침체가 동시에 오게되는데

이걸 감당할수있는가

 

이게 오랜긴축 코로나 2년이후의 본격적인

부작용인데

이게 얼마나 오래냐에 따라서

리세션 우려가 본격화되고

그 강도가 커지더라 이야기했어요

그래서

변동성이 이전에

10년래에 올법한 것이

2년래에 춤추기 시작할것이고

이걸 통해서

콜맨 풋맨...나가리 되면서

장이 정리가 되더라 이야기했어요

 

맞습니까?

 

저는 현기증이 심해서

롤러코스터는 물론

회전목마타는것도 부담스러운사람입니다

 

지금 그런 상황으로 가는중입니다.

 

워런 아줌마 오랫만이네요

 

이 아줌마가

바이든이

파월 연임 하려할때

거의 유일하게

반대했던 사람이에요

 

시장주의자- 파월은 원래 이론가고

공화당 지명 연준의장이에요

 

이게 참 맘에 안들었던거죠

 

그래서 인준 반대편에서서

쌍욕을 박아댄 거였어요

 

지금또 파월 갈아치워야한다고 소리치는거죠

이 아줌마가 파월욕할때는

장이 내려꽂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아줌마가

미국의 노회찬 정도됩니다..

 

정치적 의미도있어요

이제 미국민주당이 11월 중간선거에서

박살나고 욕먹을 준비해야합니다

 

그리고 워런아줌마는

바이든 이후에

대선 경선나가서

바이든 제끼고 본인이

대선나가고싶은 생각도있거든요

이런 정치적 포석도있지만

말그대로

저 색히...저 파월

말대로 시장지표대로 판단하다가

다 죽어나가는 시절이 올것이다 판단하는거에요..

 

저 아줌마가

파월 쌍욕박던 시절이

작년 가을이었구요

그 지점부터

본격적으로 지수가 내려꽂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앞서서

 

왜 이머징이

환율급변동이 있는지

쉽게 설명했구요

 

다음 내용은

이 환율 급변동의 지금상황이

급이라는건

거래량이 터진다는거에요

변동성 즉 탄력성이 이전의 시간보다

훨씬 짧은 시간안에

가격변동이 있다는거구요

 

이거 단어가지고 잘 이해해야합니다

그리고

이게 리세션까지 가느냐

그리고 개별국가들은

외환보유고 문제등이 생기느냐

이런게 있는거죠.

 

재미나는 이야기가

 

한가득인데

 

상황이 이러니까

더 하기가 그렇네요

 

맘 아프실분들많아서

 

 

 

좀전에

 

책에 사인해서

발송준비했습니다

 

조금후에 발송될꺼에요

5분이시네요

 

더 되시는데

지난번 맞추시고

이름 번호 주소 안주신분들도

여럿 보입니다

 

그때 답은

 

엘리엇이었습니다..

 

이 엘리엇이

그때 삼성전자와

현대차 지분사면서

요구한 내용이 있었어요

 

공통된게

배당 확대 내용

그리고

 

삼전에는 액분해서 주주의 이익을 보호해라

이거였어요

그래서 5만으로 액분된거에요...

 

 

대박이가

 

 

 

주식의 역사와 외교 경제 정치

이런걸

가지고 지수의 변동이나

환 문제 이런걸 다 건드리는

유투버로 살아가면

 

오히려 삶이 더 윤택하지 않을까합니다

 

무라카미하루키처럼

캐나다 넘어가서..

 

밴쿠버가 좋겠군요..

 

이까지 하고

오후장 지켜보고 매수매도 결정하고

 

저는 장끝나고 시황때 돌아옵니다.

 

먼가

 

정리를 제대로 안하고

마무리한듯한

 

그런 미안한 마음도 들고

 

지금 디테일하게 설명해봐야

지금다들 넋이 나가계실거같아서

 

해본들 머하나 싶습니다..

 

앞으로 주중 밤에

특집 자주쓸께요

 

대박라디오로 하고싶은데

기운없고 목소리도 안나옵니다...

 

듣고싶으신분만큼이나

저도 대박라디오 하고싶습니다..

 

휘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