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730호. ECB forum /파월의 번복은 오늘도 계속 되더라/큰 흐름을 가속화시키거나 종점으로 가는 것들

대박스탁 2022. 6. 30. 13:40

 

 

계속 같은 이야기 반복해대니까

저도 이제 좀 질릴거같네요..

 

얼마전 2320정도까지 빠지다가- 그때가 코인이 1.7만이었죠..추동한건 모기지 5.9%대 금리가

갑툭튀하면서 부채문제로 시장이 일시적으로

경악을 하게된거고

그때 부채문제로 공매도 더 치고 공격하느냐

아니면 과매도와 공매도 칠때 증거금 더 마련하는

부담감을 회피하고 청산하고 수익실현하느냐 구간에서

한템포 늦추더라 이거에요

그래서.

숏커버와 과매도 구간이라고

약 100p가 쑥 올라옵니다.

2420정도까지 오고 코인2만불-비트코인으로 찰떡같이 알아들으세요. 지수 2400지지를 해주더라.

 

이때..추매 이야기 막 하시는분들이 많았어요.

 

이때는 진짜 옵션이었어요

왜냐? 처음으로 긴축에서 리세션 우려가 나오면서

훅빠지고 낙폭과대로 코인2만불 2400지수 지지선에

걸쳐있었거든요

그때 리세션 우려가 좀없고 호재가 나오면

최상단 밴드를 2600...이건 과하다 하면

2500정도로 본거였어요

그런데

이게 2320까지 밀린탓이 10%여유두고

2520정도로 시장이 본거였나봅니다..

 

이 타이밍에...이전에 회의론자던

전문가 행님들까지

3분기 낙관론 쏟아내면서

지수 상방을 오바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실력 다 드러난거였어요

그리고 센타장이라고 하는양반들도

지수 하방을 지네들이 예측한것처럼

악재 다 나온것처럼

오바들 해대기 시작했어요.

 

2400 코인 2만불의의미는

 

일시적 전진은 가능하지만

코인 1.5만불 이하로 빠지면서

롱 etf청산되기전에는 방향성을 뒤집을수가 없어요

왜냐?

저기 엮인 파생상품의 레버리지를

청산해야지

족쇄가 하나 풀리는데

저걸 푸는 조건은

1.5만 이까지 가려면

코인투자된 펀드들 청산과

거래소 파산 그리고

각국 주요국에서 코인 거래소에다가

이번 사태를 전가하면서 여론을 그쪽으로

돌려놔야합니다.

 

지수가 빠지고 경제가 어려워지고

인플레문제로 실물경제가 위협받을때는

어디나 정부가 위협받습니다

이때

미국은 주로

외부로 적을 돌리는데

그게 중국이나 러시아

그리고 일전에는

 

동아시아 잘사는 나라가 미국을 뜯어먹어서

미국이 지금 어렵다 이런식이구요

 

일본은 우리를 걸고 넘어지거나

혹은 국민한테 그냥 니들은 그리 태어났어

견뎌..이런식이고

 

우리나라 정부는 방식이 다양합니다

북한탓은 잘 안해요..해본들?

 

아예 시각을 바꾸는거죠.

 

경제의 문제를

정치의 문제로 치환해버립니다.

그게 북핵문제로 친북세력의 퍼주기 논란

전정부의 부정부패

이제 루나나 코인거래소 등을 통해서

물린 사람들 화풀이 대용

이런식으로 가거든요.

 

이런 우리가 아는 먼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것들이

하나둘 다 정체를 드러내면서

 

속은 시원하고

고통은 배가 되는과정을 거치면서

바닥이 정리가 되는거에요..

 

이번 러시아 우크라 사태로

우크라는 eu 가입하고

북유럽은 나토가입하고

이렇게 한 시절 정리가 됩니다.

 

또 어제 오늘 내렸다고

시장에 대해서 비관적 전망

하시는분들 계실텐데.

 

낙관이냐 비관이냐가

아니라 우리가 지금어디쯤 가고있는지를

주목해서 봐야합니다..

 

화장품주 제로코로나 방역으로

상승하더니

중국발 실적악화우려로 다시 좀빠지네요

그러면 이게 쭉 가느냐

그럴리가..

 

그리고 돌발인듯 아닌듯 하는

문제 하나가

 

코로나가 있습니다

 

앞으로 닥쳐올 큰 위기는

코로나 재확산..이걸 현정부가 잘 대응하느냐

이재갑말에 의하면

병상 예비 병상까지 씨를 말린거같네요

 

급작스런 확산때 제대로 대응할수있을까

또하나는

중국 남부가역사상 최악의 홍수에 얻어터지는중인데

이후에 모든 정부역량이 저쪽으로 쏠리고나면

이후에

일반적인 방역

저 문제 방역이나

돼지열병이나 이런 문제가 생길때

여력이 있을까? 하는 문제가 있어요

 

이로인한 먹거리 대체단백질 파동은

반드시 올거같구요

 

현정부도 잘하는게 있고 못하는게 있을텐데

저는 기본적으로

보수정권 집권하면

못하는거 하나 콕짚자면

방역 대응..동물전염병 대응이런거

미숙하다고 보거든요

예산 배정도 안되고

우선순위에서 쭉 밀려서 그렇겠죠

이게 더 복잡한 산업 메카니즘이 있는데

그런건 이야기 안드리고...

 

야튼 우린 지금 여기에 진입해 있습니다

 

폭우와 폭염이 계속 번갈아 오고있네요

이 우기가 지나고나면

기록적 폭염으로 힘들어할거고

이후에

여름 지나고 탈진한분들

링거맞으러 병원좀 다니셔야할듯...

 

우리나 미국이나

우리는남부지검 미국은

sec를 중심으로

코인을 털기 시작하는데요

이게 호재일까요?

악재일까요?

어디나 깊이들어가면

불법적인 요소가 드러나기마련인데

이건 더 심하죠

이거 털면 악재털었다

가즈아..가 되는게 아니라

산업자체가 훼손됩니다

 

루나코인이 트리거가 되고있네요

미국도 이제 까보면

거래소에 지준금..같은거 없다는거 알게될꺼에요.

 

이게 속은 시원하지만 해결된건 없는그런 상황인거죠

이까지 가야지 아마 1.5만 2300 p 그리고

이걸 단축하는게

숏 etf비트코인이지 않을까싶습니다.

 

그러면 바닥을 치는 하나의사건이 해소되는거고

그외에 외교적 문제

유가 문제 곡물파동 이런것들-이거 전부다

자연발생적이라고 안보고

다 파생 걸고 금융이 장난치는게

가속화시킨거라고 보고있습니다

 

곡물은 확실히

상황변화로 인해서

콜세력이 지금 청산들어갔구요

이게 풍선효과로 인해서

지금 유가가 좀더 버티는겁니다

 

먼소린가싶죠?

미국이 인플레 우려중에서

곡물보다 유가에 비중을 더둬서

바이오에탄올 허용치 높였는데

이게 풍선효과로

곡물 가격 상승유도했어요

환경에도 오히려 안좋더라..이거

야튼 찾아보면 나오는 부분있어요

바이오에탄올이라고 표현해서 좀이상하지만

 

야튼 그거 이번 g7에서 하지마시라..

그러면 곡물가격 하방압력생기고

또하나는

작황에 대한 전망..레포트가 극악이었는데

이게 해소되는 기미가 보이니

일주일전부터

대체로

상승압력해소로 돌아서고있습니다

 

그다음 내용이 이제 유가죠

폭염 폭우로 인하여서

전력소모량 극대화될거라는 예측으로 인해서

이부분이 지금인플레 가속화시키는것

다음은 미중갈등 공산품상승 내용

이정도 남았더라..

 

이 내용들이 좋게든

나쁘게든

현실화되면

거의 모든 상황종료구요

이때까지

과연

모기지가 버티느냐 아니냐 정도만 남는거에요

 

그게 위협적이다하면 하락수준이고

이게 터져서

파생사고가 나면

초대형 사고..코인은 애교수준입니다

일시적으로 지수가 폭락하고 바로 리바운드

들어오는 상황이 생기는겁니다

 

이 사이에 딱 걸리는게 리세션이고

 

제가 긴축우려에서 리세션 우려로 6월부터 넘어간다고했구요

이 문제가 터지게 되면

긴축은 좁은 호스로 길게 물을뿌리는거라면

리세션은 그게 터져서 쭉 퍼져나가는수준이고

이게 범람하는게

부채문제더라..이렇게 보면됩니다.

 

지금 시장에서 최고의위협은

 

파월 본인입니다

작년

여름에 기술적 통제 가능이라는

헛소리하고

번복하고

올해도 계속실언중입니다

 

바이든이 정치적 워딩한걸

준용해서

인플레 잡는데는

리세션이 필연은 아니다 생각한다

했다가

그럴리없다 아직 리세션 우려없다고했다가

어제 지표와 본인 워딩 둘다

리세션은 필연이라는 식으로 또 돌아섭니다

 

그래서 제가

리세션-경기침체는

강도의 문제지 이걸 피해갈수 있는게 아니다했고

이건 단순공급의 문제가 아니라

외교적 문제와 금융적 문제가 복합적이다

 

역사상 최고의 대목중 하나를 지나는데

그걸 그냥 지날리가 없다 이렇게 보는거에요...

 

이게 답지입니다

그런데

파월은

여전히 여기가서 이런말 저기가서 저런말 해대니까

시장이 신뢰하지 않는거에요

 

파월본인도

난감하죠

5년간 잘해오고

1년만에 완전히 망가지고

본인이 말만 하면 시장이 반대로 움직이고

이젠 무슨말을 하던지 사람들이 믿어주질 않고

본인도 지금 왜 내가 지금 이자리 서있는거지?

아...연임안할걸..괜히 해서

역사상 최고의 망신이나 당하고

내가 비웃던 풋냉키꼴이나 당하고..하면서

울고싶을거에요

 

그럴정신도 없으려나?

최근 연설들 보니

영혼이 가출하셨던데...

 

이게 금융이 노리는거죠

 

가장 큰 사냥을할때는

언제나 중앙은행을 무력화시키고

정부를 바보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리고

레짐체인지를 유도하면서

가장큰 장사를 해댑니다..

 

뉴스보면서

마저 이야기하고

오후장 볼께요.

 

 

 

더워지면

나타나는 종목

파세코 신일산업등이 있죠

청문형에어컨 이야기몇번한적있는데

올해 잘팔릴꺼에요

왜냐?

 

단독가구가 늘었어요.

대형에어콘이나 시스템에어콘하곤

상관없는 사람들이

구매할법한 성능도 이젠 제법 올라왔죠

이거랑 써큘레이터 매출이 늘겠죠.

 

유로은행 포럼에서

파월이 연설하는걸

실황들으신분들은

본인이 영어를 잘 못하는건지

어리둥절하셨을거에요

 

문맥하고 전혀맞지 않는

 

이상한 소리를 계속 해대서

내가 좀 이상한가싶으셨을텐데

계속 강조하는건

미국경제 강하다

고용강하다 소비도 강력하다

이러더니

 

리세션은 피할수 없겠다..

 

그리고 결정적인건

리세션 이 인플레보다..낫다

ㅋㅋㅋㅋ

즉 선택의 영역에서

리세션을 택하지

인플레를 택하지 않겠다

즉 리세션 온다고 나한테 머라하지마라

그건 내가 처리할문제가 아니다

내역할은 인플레다....

 

이런식으로 해설될법한 말을합니다

 

이정도면 역사상 최악의 연준의장 당첨각입니다

 

제가 존경하던 파월이 어쩌다가 저리 무너지는지

역시나 사람은

자기의 범위내에서나 실력자구나

하는 생각을합니다

실력은

언제나 환희와 공포구간에서 판가름나는구나

하는 생각을합니다..

 

여기서 잠간 문재인정부가

코로나 지나온 이야기를하고싶은데

안할렵니다

괜히 정치구설에 오르기 싫어요...

 

버핏이

본인이 죽으면

에센피 지수에 많은양을

묻어놔라.하는 이야기를한게 무슨뜻인고하니

버핏은 지금 어려워질걸 예측했어요

그런데 본인사후에

본인처럼 시장대응을

한다고 생각안하는거에요

그래서 그냥

에센피 상승율은 시장평균보다 늘 상회하니

그냥 거기에 비중 많이실어서

밸런스 맞추고 나머지는 알아서 해라

이런 의미거든요..

 

에센피 오백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안전자산이라고 부르잖아요

하지만 안전자산의 개념은

긴축 확대의 지점에서

어느구간에 걸리느냐에 따라서

변동성이 달라진다는걸

모르는거에요...

 

긴축정점에서는 레버리지를 확 줄이고

확대 정점으로진입할때는 레버리지를

늘리고

 

이걸 이해하면

저 내용도 쉽게 이해됩니다.

 

금융플랫폼도 파산하고

거래소 도 이제 하나둘 터지겠죠

우리나라 기술주들이 많이빠진게

코인거래소 지분가져서

평가가 좋았는데

이제 저 버블이 꺼지면서

상대적으로 더 가파르게 하락하는거고

대표적인 그룹이

카카오입니다

 

거래소 이야기가

또나오죠..

 

놀라지 마세요

수순대로가는거에요.

 

이런 이야기를

아무렇지도 않게

안경만지면서 하는거보면

참끔찍한 분입니다

이미

본인의 입을 본인이 통제할수 있는

수준을 벗어난거같아요

 

말씀드린대로

이제는 리세션의 강도의 문제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는

벗어났어요

 

증시가 10%정도 더빠진다면

지금보다 최저점을 10%더 낮게잡으면된다가 아니라

하방 밴드..를 의미해요

종국의 밴드하단이죠

우리로 치면

2100에서 2150선정도로 지금나오구요

 

저아래에서

훅빠지는 숏구간은 더있겠죠

그게 1800일지 1900일지 모르지만

그건 순간적으로 빠지는구간이라서

통계예외구간이구요

 

지금 상황으로는

2100에서 2150정도까지도 하방을 본다

저는 2150에서 2200정도가

파동끝난 이후의

하단밴드로 보구요.

상방은 거기서 10%정도 더 쳐줍니다.

 

코인으로

헤지펀드도 파산 이야기나오죠

흔한일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5만가면서

롱 etf 다 청산당하고

일시적으로

숏 etf활성화되면서- 이제 발행되었으니

그리 큰 자금은 없을듯하고

이걸로 인해서

저 리스크가 빨리해지되는게

산수하기 편할거라고 보고있어요

저걸 촉발하는게

숏 etf 코인거래소 sec 조사 남부지검 조사

그리고 폰지 가상화폐들 터지는것

정도입니다

이 충격은 그리 크지 않을꺼에요

최근에 3조달러 3천조수준에서

하락할때의 총액이 워낙 컸고지금은

1조달러정도남았구요

2조달러.....가 공중분해되었네요

코인은 발행된그대로있을거고

그 돈만 누군가의 주머니로..달러표기되어서

들어가있습니다

 

이젠 저기서

 

20%정도만 더빠지면 시장과 링크가 해지됩니다.

 

머 딱히 믿지는 않는다만

 

지금상황에서

경제 안좋아지죠

여론나빠지죠

실수 드러나죠

퇴진집회시작되죠

하면..

 

정부가 쓸수있는카드가

전두환시절처럼

조폭 때려잡고

물가 잡으려고

은행과 대기업압박하고

한두명 본보기로 골로보내고

전정권의 비리 캐고

이렇게 되는거더라..

 

그리고 일본이 늘 자민당이 정권잡고

계파가 정권교체라고 부를정도로

지네끼리 돌아가면서 총리가되는데

가끔은

민주당으로 집권이 넘어가기도합니다

이번이 그 기회중하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자민당에서

아베이후에

서너명으로 돌려막기 한 상황이고

이제 더이상 안된다 하면

 

민주당연정이 가능해지겠죠.

 

 

우리나라도 재확산이 시작되었구요

일본도 심각해지고있습니다

한 일 정부 둘다 성격이 비슷하잖아요.

 

물론 방역 확대하지도 않을거같구요.

 

저 내용이죠

곡물 가격 하방압력

청산하기 시작하니

가격이 내려오는추세더라.

 

마지막 남은게

부채위험

모기지 사고라고했는데

이걸마지막으로

받아줄 호구를 기다리는거더라..

 

조삼모사..뭐 이런거 생각나네요..

야튼 해달라는대로 해준거다 니들..

이런거에요

뒷짐지고계시는행님들은

지금 현금이 많이 필요합니다

앞 뒤로 한분씩 계시는데

앞에 계시는 작은행님은

 

금리도 오르고 여기저기 투자한곳에서

계획한것과 다른 흐름이라서

내가 현금이 급해..누가 좀떠안아주면 좋겠네

하는분이고

 

뒤에 계시는행님은

그런것도 아니고

그냥 현금확보해서

싸게 잡아먹을기회 더 보는행님들이시죠

 

이것도 미 금융도 이렇게 두부류로 나눠서 보면됩니다.

 

이 형이

완전히 맛이 갔습니다..

 

5월부터 6월까지

약 7번 등판해서

매번 말을 바꾸고

가장 심각한건

 

두가지 정도있죠

하나는

 

자이언트스텝 계획없다

자이언트스텝 한다면 시그널준다

자이언트스텝 한다 심지어 7월도 자이언트스텝일꺼다

이게 6월10일경부터 거의 1주일안에 다 벌어진일이구요

 

다른내용으로는

리세션 우려없다 미국장 강하다

인플레잡는다고 꼭 리세션 이 필수는 아니다

리세션은 현실이다...ㅋㅋㅋㅋ 아이고

진짜 이 양반..

 

시장이 가장 두려워해야하는건

 

정부가 무정부상태가되는것과

연준의 발표되는 그 지점이

공매도나 금융세력의 타겟이되는거에요..

 

지금 우리는 그 지점을 지나고있고

이게 확실한

저점의 신호중 하나입니다..

 

코인 연준통화정책과 거시정책 그리고 부채문제 부동산

이 3가지 정도가

악재가 다드러나고

그러면 그때부턴 공격입니다

 

이게 다 금융세력과 외교적 문제가 엮인거고

해법은 여기에 있습니다..

 

다드러나면 두 세력이

더이상 해먹을거 없노 하고

 

시체땅에 대강묻고

점잖은척합니다..

 

그러니

 

3분기에 얼마를 가네

밸뤼에이션 역사적 저점이네 하는게

 

틀린말이 아니라

얼마나 의미없는 이야기인지 아시려나?

 

이까지 하고 오후장봅시다

 

매수매도는 장중에 보고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