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570호. 현대와 삼성의 시간/테슬라가 고전하는 이유 몇가지/안 좋은 이야기만 잔뜩 하면 장이 무너진다는 생각들을 하셔서 걱정.

대박스탁 2021. 12. 21. 12:21

 

 

장이 출렁 출렁하고있네요

 

밤새 유럽 미국장이 폭락 수준으로빠지다가

그냥 평범한 하락장이었는데

 

그 영향으로

장초반 안좋다고

지금은 양전환하네요.

 

지금 가장 큰 이슈는

 

오미크론에 관한 이야기-이게 시장에 영향을 많이 미친거같고 밤새 전기차 스타트업힘든건

법안문제인거같고

 

그외 악재가 여럿있습니다

 

그런데..

 

내린이유를 분석하다보면

사람들이..아 이제 큰일이구나 이런생각을하는데

 

그건 거기서끝나야합니다.

 

분석한다는건 그 상황을 종결하는거고

더내린다면 새로운이슈가 생기거나 그게 심화되거나지

그 분석한 내용으로 인한건 아니더라.

그래서 반등포인트를 놓치고-이것도 독립사건이죠

 

그래서 엇박자가 나는경우가 많아요

 

주식오래하다보면

걸러서 듣는다는 표현을쓰는데.

 

분석끝나고 포지션 한두단계 떨어진걸로

그냥끝내야한다는 의미에요

그리고나면 일시적 숏 스퀴즈들어오는것까지보고

장 종료구나..그리고 새로운 파도가 밀려오는거죠

악재든 호재든

 

이런 개념에 대해서 잘 이해하는분이

주식잘할수있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삼성타임 현대 타임

 

그리고 왜 사람들은 테슬라에 대해서

부정적이었던가? 하는 내용입니다

 

그 리스크가 부각되는겁니다

테슬라의 반전의 계기는

두가지 정도로 요약할수있는데

그 부분을 한번 짚어보도록 할께요.

 

미국장 하락도

악재가 서너개 겹쳐있어서

뉴스에서 하나씩 이야기하는 단일재료로

설명이 불가합니다

 

가장 명쾌한건

 

etf발행이나 파생 장난으로인한

하락세가 급격했더라

 

루시드 리비안 테슬라가 단기 고점대비

거의 40%이상 빠졌어요

테슬라는

1200불에서 800불까지 빠지는데 얼마걸리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변동성을 만드는 세력의 방식에 관한 내용이더라

하는 내용하나

 

악재가있으면 공매도 때려서 내려꽂게 하는 방식

 

리비안은 생산량 못맞춘다는 이야기를 이용한거같구요..루시드 리비안 승용 트럭 야튼

둘이 헷갈려요

 

테슬라의 우위는 이제끝날것이다라는 내용

 

이건 좀 이야기해둬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외 러시아 리스크가 있는데

이건 직접언급하지 않아요

외교적인 문제가 있어서..그리고

금융에 이게 영향을 미친다고 메이저들이 입을떼기가 어려운상황인거죠.

 

법안문제 전기차보조금 관련내용인데

이게 난항을겪더라-물론 통과됩니다.

미국 디트로이트 3사가 이제 전기차로 전환된마당에

저걸 그대로둘수 없어요.

그래서 저 내용으로 내린 부분만큼은

만회를하더라

하는 내용기억하시고.

 

뉴스하나하나 체크하고 나서

 

마지막에 제목에 있는거 줄줄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뉴스에는아스트라제네카는

 

오미크론에 아무쓸모없더라 하는 이야기를합니다

 

이게 먼 의미를 가지는지 좀 봅시다.

아 진짜 복잡한 인생이고

이런 이야기까지 들어야하노..하고

생각하시는 양반은

두고봅시다..나중에 눈물 줄줄흘릴일이 있을리가..

 

야튼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에서 가장 특징적인

내용중 하나가

 

역사에서 dna방식의 백신제조법에서

mrna로 넘어오게 되더라

dna방식이 고전적이고 안정성이 있다면

mrna는 범용성이 뛰어난 플랫폼방식이더라

이런 내용인듯합니다

 

초반에는 dna방식이 우위였어요.

아스트라제네카하고 모더나 화이자하고 중에

아스트라 싸다-이게 공익적 목적이냐 상업적이냐 문제도있겠지만..고전적인 방식이니 뭐 그렇지 않겠나하는 생각도있고그렇습니다

 

초반에는 백신의 성능과 유효성이 차이가없었는데

변이가 진행되면서

대응이 아스트라가 늦어요

지금은 오미크론까지 오니까--델타때부터죠

4차변이 지금 오미크론이 5차 메이져변이에요

중간에 람다니 머니 약한 비 우세종 변이가있었구요

야튼 메이져변이가 거듭될수록

mrna가 우위에 섭니다.

 

그리고 이제 공식적으로

mrna로 이기고

아스트라로는 안된다

즉 고전적인 방식의 dna방식으로는

향후 백신전쟁 치르지 못한다 하는 이야기를하는거같구요

 

mrna방식의 특허를 쥔 미국회사가 우위를

가져간다 이런 이야기를하는거같아요

 

얼마전 빌게이츠가

이번 코로나 사태로인해서

인류가 얻은것은

 

방역에 대한 시스템과

백신 플랫폼 mrna방식이라고했어요.

 

결국은 향후 거듭되는 바이러스 사태에서

검증된 저 두가지가 사용될것이고

돈도 저들이 다 가져가게 될것이고

바이러스 방역전쟁이 나면

각국의 정부가 저 기술을 가진 회사들의

입만 쳐다보는사태가 올것이더라..하는 이야기죠

 

백신 플랫폼...뭐 이런거되겠네요.

 

 

러시아가 이거믿고까부는거죠

송유관이 독일과 우크라이나로 지나가나본대요

 

미국이

독일이

우크라이나 침공하면

달러결제 못하게함

주요인사들 제재함

특히 울리가르히들 통제함

이러면서 바이든이 협박하면서

군사대응은 안함

이런소리를합니다.

 

그러면 결론적으로

가스관으로 가스보내봐야

달러결제도 안되고 송금도못받으니

잠그란 이야기맞죠?

 

송유관 잠그면..유럽괜찮겠어요?

 

일단 군사행동 미국이 안함

나토군가지고 우크라이나 도와봐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쑥대밭만든후에나

군사지원가능함

 

나토군이 러시아에 미사일 쏘면

큰일남- 개얻어맞음

핵맞을지도...

 

결론은 할수있는카드가 없더라

그래서.

러시아문제가 굉장히 현실적인 위협이더라

이런 소리를하는거죠.

 

바이든이 지금 하는행태를 보니

러시아더러 도발하라고 부추기는거같아요.

 

부추기고 니들 민족문제는 니들끼리 해라

하는거같습니다만..

 

여러번 이야기드렸지만

 

북한도 이제 아는거에요

남북간의 심각한 갈등이 생겨도

지금이상의 제재는 없다

그리고 군사대응도 없다

아프칸과 우크라사태를 통해서

가르쳐준거고

심지어 대만도 중국한테 제재만하고

대응안할 확률높다.

 

무기는 판다

이런 기조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핵수준의 미사일을

모아대는거에요.

 

미국 행님 응디 뒤에 숨어봐야 아무짝에도 쓸모없다는거 알죠

심지어는 북한유사시가 나고 나서

중국이 우리와 국경근접하고 국지전나고 한다고해도

미국이 우리를 도와줄리 만무하다 이래서

지금 군사수준이 중국대응수준으로 올라가는겁니다..

 

지금 미국에 군사력 아웃소싱하다간 큰일나거든요...

 

핵우산? 핵공유? ㅋㅋㅋㅋ 순진한 인생들하곤.

 

야튼 경협이 저는 가장 관심사중하나입니다.

 

오미크론이후에 코로나 잠잠해지고

그리고 나서 미국이 군사적 행동안한다

적대시 정책 철회하고

니들 둘이서 잘 이야기해봐라 하는 타이밍이

그때지 싶습니다.

 

야튼 러시아 도발은

내년초로 보는데

그때가 가장 추울때죠?

송유관 잠글깡이

유럽 .특히 독일이 있을까요?

 

크림반도사태와 비슷해지겠네요.

 

 

 

어제 오늘

현대차 연관된 주식들이 오릅니다.

 

얼마전 수석부회장제도인가 없앴죠?

정몽구 체제를 공식적으로 없앤거에요.

 

현대공업이 어제 조정이후에 또 오늘 치고나가던데

관련주또있습니다.

 

 

이회사죠?

 

이렇게 상황이 전개되니

 

타이어 회사도 올라오는데

명분은 정부방침내용이 나와요.

 

 
 
기아도 있죠

 

그런데 기아 협력사는 보니까

 

미국 전기차스타트업3사와 연관있는게 많아서

내린것도있어요.

 

 
 

비어만 행님 그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이분이 집으로 돌아갑니다.

 

이 양반이누군고하니

 

비엠더블유 m수장이셨어요

현대차 n을 이끄시고 이제집으로가는데

내연기관에서는

독3사중 m이 짱아닙니까

그 기술을 전수하시고 이제 집에가시는거에요

왜냐? 내연기관은 그정도면된거고

이제 전기 수소차시대로 넘어가더라...

 

 
 

엘지전자를 이 내용보고 사면안되요.

하지만

전장사업이 당연히 흑전하고 승승장구하겠죠.

 

저 내용은

엘지가 모바일 그리 적자나면서 붙잡고있으면서

가전하고 결합해서

전장사업을끌고온건데요

 

삼전과 엘지중에서

개인적으로

전기차 수소차 전장사업에 누가

낫냐 물으면 저는 엘지를 꼽습니다

가전에서도 더 우위에 있구요.

 

 

오늘 대박뉴스에 언급한 내용이죠

미국 스타트업3사의 주가 폭락으로

관련사들 좀 어려울것이다 하는 내용이었구요

 

제목에 있는 이야기를 좀해야할거같은데

 

이제부터 삼전과 현대차의 시간입니다.

삼전은 반도체이후에 디테일하게

완성품 전방산업 투자하는 내용에 따라서

그 관련사업들이 주가가 오르는데

그게 최근엔 로봇산업이었죠

그래서 삼전과 연관하면...뜨는거고

 

현대차도 최근 조정받고나서

 

앞으로 신차 나오는데 그 신차마다

히트칠 확률이 높습니다

전기차 시대에는

아무래도 현대차가 유리한지점이있는거죠

 

단차문제가있거든요.

 

이게 먼소리냐?

 

가전이들어가는데

삼성 엘지가 가까이 있잖아요

 

테슬라 초반에 단차문제로 곤란겪었던거기억하시죠?

 

디트로이트3사에

현대 삼성 하이닉스 엘지가 들어가지만

 

아마 이게 좀 골치아플거에요

 

일본은 단차는 잘잡는데

전장에서 한국한테 완전 지배력을뺏긴상태구요.

 

현대는 차량 외부의 단차외에

내부에 전장을 넣는데에

삼성 엘지와 연계문제등이 있어서

아무래도 좀 유리한 측면있더라 하는 내용입니다.

 

테슬라가

 

꾸준히 가격치솟을때

대박이가

감히

 

테슬라는 지금 유동성풍부한 내용과

생산확대 하는 내용의 모멘텀이 지나면

큰 위기를 겪게될것이다 하는 이야기를했어요

 

왜냐?

 

벤츠 eq시리즈

아우디 e 시리즈

비엠 ix시리즈

등 독3사와 포르쉐 그리고 현대차까지

 

시장 성숙하기만 기다리던 팀들이

이제 슬슬 몸을 풀고있거든요.

 

테슬라가 성장하게된 배경이

 

일단 고전 내연기관회사들의 거추장스러운

여러가지 과정을 생략할수있었다는거에요

 

노조문제라던지 불합리한 문제들을

다 생략하고

 

바로 전기차 판매를 온라인으로 하고

충전시스템 대량화 등등을

 

처음부터 다시설계한거였어요

이때는 자금을 얼마나 잘끌어오느냐의 문제가

있는데 여기서 성공한거죠

마케팅과 자금끌어오는걸 성공하고

가장 최신의 생산과 판매방식을 가지고

성공한거였습니다

 

가장 빠른시간내에

손익분기 돌파하는 생산대수를 만들어낸거고

 

루시드 리비안이 지금고전하는게 이 내용입니다.

 

자율주행기술은 스페이스엑스기술을 가져오고

공기청정기도 차내에서 쓰는걸

스페이스엑스기술가져오고

 

초반에는 센세이션이었는데

 

저력있는 완성차들이

품질문제-단차문제가 크죠잉

미국애들은 이거 죽을때까지 해결못할듯

그리고 미래차에 본격 전장이 들어가는데

이런 조합에서

전혀 테슬라가 우위를 가져가지 못하는거에요

 

모델s와 eqs와 아우디 gt하고 아니 곧 나올

제네시스 전기차 까지 합시다

 

가격대하고 비교해보면 모델s가 우위에 있는게

없어요..

 

테슬라는 초반 모바일에서

애플향을 지향합니다

혁신을 통해서

기존 모바일 제조사를 바보로 만들면서

생태계를 만들어갔는데

 

이걸 흉내내면서

구독서비스나 생태계 플랫폼들을 만들어내지만

 

모바일향과는 좀 다른면이 있죠잉.

 

애플과 삼성하면 아무래도

애플이 우위를 차지할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테슬라가 애플과같은 포지션을 차지할수있는가?

하는 문제가 있는거죠.

 

모바일에서 중국과 삼성이 메이져 3사를 형성하고

스페셜리스트로 수익률 극대화를 가져가는

애플처럼

 

자동차 빅5외에 스페셜리스트로 테슬라가

그 지위를 가져갈수있느냐에 대해서는

 

글쎄요...

포르쉐가 있는디...

 

테슬라의 경쟁상대는 포르쉐가 될거같습니다.

 

야튼 이런 면이 부각된거에요

 

사실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이전에 단차 문제

초반 테슬라 나올때부터

초반 센세이션을 이후에 이어갈수있겠느냐

하는 의문이 많았는데

그때마다 유동성공급문제 비트코인이나 도지코인 스페이스 엑스 문제

트럭이슈등으로 덮고 덮고 넘어가다가

최근에는 테슬라 사표쓰고

스페이스 엑스간다는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본인도 한계를 느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합니다.

 

테슬라에서 하나남은 카드가

스페이스 엑스에서 알앤디 끝낸 기술들중

자율주행이 아닌가..하는 생각을했어요

물론 이런 이미지를 심은거지

그게 사실이다 현실이다 이런건 아니구요

 

그런데 eqs나온거보니

벤츠가 더 앞서는거같다는 생각을 하게되네요.

 

가격대도 둘이 차이가 안나요

럭셔리함은 eqs를 못쫓아갑니다.

 

그리고 눈속임처럼

계속 해온 내용들

 

제로백이 얼마다 이런것들은

 

f1처럼 그런기술을 통해서 우리회사의

제품이 기술우위에 있다..하는 선전같은건데

 

일반 자동차는 제로백이 3초정도면 더이상은 무의미합니다...

 

물론 그걸쓸일도없지만.

이런 이야기를하면 시속도 120키로제한걸면 안되노 하면서 비아냥댈텐데

그것과는 다른의미에요

 

즉 더이상 전기차 테슬라s 미치광이 모드

2초이런걸로는 더이상 상품성을 설명할수 없더라 하는거죠..

 

이제 전기차 쏟아져나올거구요

 

현재 나온 전장과 전기차기술로 충분히

시장에서 먹히는 수준이된거죠

더이상 기술개발이 안되어서

시장 점유가 안된다 이런건 의미가 없을거에요

테슬라의 혁신이 더 비집고들어갈곳이 없더라

하는것..

 

그러하더라.

 

이제는

 

테슬라 아니면안된다...이게 내연기관에서

포르쉐 아니면 안된다하는 포르쉐중독 이야기입니다

이런 포지션을 차지할수있느냐?

ㅋㅋㅋㅋ

테슬라를 포르쉐처럼 생각하는 사람

손한번들어보세요..

 

이 문제가있고

아니라면

과감하게

 

생산확대를 통해서

전기차 점유를 메이져 빅 5안에들어가서

싸울수있어야하거든요

그게 가능할까요?

 

야튼 둘중한군데에서 생존해야하고 그게 아니라면

지금 주가는 음.....서학개미 미안해.

 

주가 내린 지금한 이야기는아니야

꾸준히 제기해온 문제야...

 

최근에

제가

 

장에서 어려움에 직면한 문제에 대해서

설명을해나갔는데

그러면 움츠러들고

좀괜찮아져서

이런 내용으로 리바운드..하면

추세전환인줄 알고 웃으시는데

 

그런거 아니에요..

 

장이 눈이 달려서

심리적으로 역행하면서

엿먹이는것도 아니고

그냥 메카니즘이에요

 

자연법칙

본인의 마음이 들썩여서

그흐름을 오해하는거더라..

 

 

이까지하고 오후장보고

매수매도 결정합니다

 

세줄요약..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