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640호. 중국발 코로나 악재/리오프닝 주식의 핵심은 재무 안정성/러시아 사태는 정점으로 치닫는 중

대박스탁 2022. 3. 15. 13:24

 

 

어제 코스닥이 많이 내려서-이게 오늘 새벽끝난

미국장 나스닥 폭락의 선반영인듯싶습니다

 

나름 선방중이고

코스피가 오히려 좀더 빠지네요.

 

중국발 리스크가 나온거에요

 

중국발 리스크는 두가지 다있습니다

 

하나는

러시아가 중국한테 군사적지원요청한내용으로 인해서

글로벌 제재가 중국에 가해질수있다고 하는

좀 가능성 희박한--전제부터가 희박하죠

내용

 

그다음은

 

선전시..선전특구잖아요

중국의 실리콘밸리..맞나 모르겠네

거기 코로나로 인해서

봉쇄 되면서

 

미국에서 나스닥 무너지고

우리는 어제 그 내용으로

중국연관 리오프닝 주식들이

크게어려움을 겪습니다.

 

중국에서 시작한 코로나가

중국이 마지막 주자가 될거같네요.

 

우리나라는

어제 병원발 신속항원 확진 인정 내용-그거때문에

어제 밤늦게까지 병원서 전산 등록한거같더라구요

아마 이게 다 반영안된거같고

오늘은 더 신속하게 반영될거같은데

지난 정점보다 확진자숫자가 적게 나오는걸로 봐서

거의 정점을 지나는중이지 않나싶습니다.

 

일본 한국을 지나서

중국이 마무리되면 거의 끝나가는걸로..

 

코로나 확진자가

지금 우리나라가 세계최고수준인데

이거가지고 머라고 하는데

 

이번 코로나의 특징이

지난 메르스나 다른 바이러스와는 달리

피한다고 그냥 지나가지 않았습니다

 

전략자체를

치명율이 낮은 시점과

경제적 문제가 불거지는 시점에

교차하게 전략을짜는거라고봐야해요

 

사망율을 보세요

세계에서 우리가 최 수위권이고

경제적으로도 우리가 가장 선방한 국가입니다

 

물론 지금 사망자 숫자가 결코 무시할 숫자가

아니지만

 

저정도면 저는 정부가 잘한거라고 보거든요.

 

이러니 대깨문소리듣지

 

저는 참여정부 이번정부에서

딱 한가지는

절대 부인못할 실력이라고 보는데

방역정책입니다

동물전염병도 마찬가지고..

 

아마 이번정부 지나고 윤정부때는

이게 그리 잘되지 않을거같아요

물론

만들어둔 시스템을 바로 망가뜨리기야하겠느냐만은

경제효과에 방점을찍는 정부는

그리 쉽지 않을거더라.

 

야튼 코로나 거의 정점 지나는중이고

이제 중국이 남아서

한번 크게 출렁이게 하네요

 

러시아 사태가 확산되어서

중국이 참전하고..뭐 이런 상황까지 간다면

진짜 심각합니다

이게 진짜 블랙스완이에요

 

폴란드에 전술핵 하나놓고

옥신각신보다 훨씬 심각합니다.

 

중국이 참전해서

러시아처럼 제재를한다하면

금융위기 역대 최악 수준이 됩니다.

 

그러면 리오프닝 주식이 오르다 만다가 아니라

당분간 주식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치가 떨리는 사태가 벌어지는거에요

 

이게 오리지날 블랙스완입니다.

 

일종의 리셋이라고나 할까요

 

그럴 가능성은 아주 낮게 보고있고

 

오늘 새벽 미국서 부각된 리스크가 저겁니다

러시아가 간을 본거에요

폴란드 군사공항 때려버리고싶은데

이때 러시아는 러시아와 중국간의 동맹을

발효하고싶은거죠

참전이 된다면

중국 참전..폴란드때린걸로

나토와 미국이쉽게 결정못하리라

지금도 미국이 전투기 제공 못하잖아요

양당에서는 찬성인데

대통령이 확전 뻔하다 이거고

러시아는 전투기보내면 공항 뽀개고

나토참전해라.우리는 중국 끌고들어간다

중국 제재해봐라

공멸이지

이 시나리오에요

 

이게 가장무서운 내용입니다.

 

이 시나리오 전에는

가능성 여부를 따진거였지만

저게 발효된다면

서구에서는

푸틴 축출 이야기가 나올꺼에요

자연적 낙마에서

인위적 레짐체인지를 노리는거죠

 

이 가능성때문에 글로벌 증시가

휘청거리는겁니다

반대편에는

 

합의문에 대한 기대감

어제 유럽상승은 이거였어요.

 

위에 두가지 내용이

지금 글로벌과 우리 주식장을 지배하고있고

 

잔가지는

윤석열 정책중 취사 선택에 의해서

상승과 하락이 결정나는것 하나 있습니다.

 

뉴스 해설 쭉하고

 

오후장 지켜볼께요.

 

이 내용이죠.

저건 밀랍인형입니다.

중국이 진입한다고하면

아마폴란드 군사공항 칠꺼에요

그러면 미국이나 나토가 갈등하게될것이더라.

 

그러면 아마 우크라가 항복할것이더라

 

이 낮은 확률의 시나리오에

다들 숨죽이고있는겁니다.

미의회가 찬성하고

바이든만 반대하는

전투기 미그기 공급에 관한걸

결정하면

중국 확약받으면

바로 폴란드 침공시작입니다

그러면

일이 커지는거고

이미 화학탄 집속탄 백린탄을쓴상황에서

나토 움직이려하면

전술핵 하나까고시작할꺼구요

 

푸틴은 본인 생각하기에

이미 레짐체인지 시작되었다 생각하기 때문에

여기서 확실히 마무리 안지으면

죽는다 생각하는걸수도있어요..

 

유럽에서는

아마도

젤린스키가 그냥 항복했으면 하고 생각할수도있어요

 

문제는

앞으로도

북유럽 비나토국가들에게

러시아가

나토가입하려하면

이런 식으로 공략할거더라..

 

반대편에는

 

젤린스키의 항복에 가까운 협상과

러시아의 두둑한 보상으로 마무리

이런게 있습니다.

 

정점에서 벌어지는이들이더라.

저는

합의에 그것도 빠른합의에

무게를 두고있습니다.

 

유가 폭락이 의미하는건

저런 가능성탓에

파생이 청산된거같아요

 

 

이 내용이 먼고하니

 

러시아가 미국을 건드려보고

어디까지 반응하는지를 보고

북한과 중국이 어떻게 해야할지를 배웠다 이런거죠

 

멋모르고

바이든 찐따하면서

대만 침공했다가

중국이 어떻게 무너질지를

미리 본거죠

북한도 마찬가지고..

 

 

이번정부가 들어서면

이 내용이 아마 좀 후퇴할꺼에요

주주행동주의

이게 한진칼 사태를비롯해서

아시아나등

최근래 3년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핫한 주가 상승을 기록한 이슈입니다

산업은을 비롯한 정부 - 국민연금도있네요

가 보유한 지분을 비윤리적 오너에게 찬성표던지지 않는다는

내용과 배당확대를 비롯해서

경영참여를 하게 하는 내용이죠

 

이게 계속 법이 강화되어져왔는데

 

이 내용이 제동이 걸릴수있더라

아직은 아니에요

계속 이걸 공략할꺼에요

 

미국 헷지펀드사에서

삼전과 현대자동차를 공략하고

나중에 안되니 머좀 주라..해서 팽당한적있죠.

 

경영분쟁 촉발같은거에요

지분싸움만드는거

 

요즘 주식사둔거때문에

회사에서 찾아와서

위임좀 부탁드린다고 삼삼오오 돌아댕기는거

보셨죠

 

이런 이유입니다

 

저게 주주권리보호측면도있지만

그들을 이용해서

경영분쟁유도하고

회사 장기성장성을 망치기도하고

양날의검입니다

의회와 주주측에서는

배당하자..압박하고

 

회사입장에서는

곧 벌어질

글로벌 전쟁에 총알이 많이 필요해서

배당 제한할수밖에 없고 이런거에요.

 

야튼윤정부는

아마 주주행동주의를 배척하는기조로 갈건데

아직은 그게 쉽지 않아요

그래서 경영분쟁이라는 이슈로

끌어올리는 회사가 앞으로도 많을거고

그게 수작이라면

ㅋㅋㅋ가 붙고

어려움을 겪습니다.

 

 

선전시 봉쇄로 어제 갑자기

대형주 리오프닝 주식이 어려움을겪었어요

 

오늘 코스닥이 견조한건..아직은...미국장 아침장까지

폭락인 나스닥 상황이

미리 반영된거에요

 

 

굉장히 적극적이네요

지역균형발전위가 인수위 사회통합까지

빅3로 꼽힐정도로

윤정부가 신경을쓰는거같아요

세종시 완성도 그렇고

부산에다가 금융기관 더 내리나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가덕 공항이슈가 다시나오겠죠.

 

그래서 우원개발이 그리 뜨나봅니다.

 

할수있는것과 할수 없는것을

구분해야합니다

정치적 워딩 선거의 워딩을

공약이라고보면

선거끝나고 나서 그걸 그대로

다 한다고 생각하는 순진함은 버려야합니다.

부산시장 경기지사 서울시장 정도는- 부산시장도

진보쪽일경우죠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될텐데

종로의원이랑

 

김동연이 서울시장 후보가 될수도..하는 내용탓에

피앤풍년이 부지런히 오른거고

대성에너지 대성산업도 같은 김동연 관련이었어요.

 

말이 바뀌는게 아니라

 

현실적으로 어려움을겪는것

의회의 저항이나 여론을 보니 안맞더라하는게

있을수있다고 사실그대로 말하는거에요

 

윤석열이 안철수를 인수위원장으로 잘 앉힌게

저 양반이

곧이곧대로라서 그래요

그게 지금은 윤정부 초기 사는길입니다.

 

원희룡이나 이준석을 간판으로 내세우면

윤정부가 크게 어려움을겪습니다

 

진영이 갈라져있을때는

욕먹고 얻어터져도

곧이곧대로 사실대로 말하는 멍청하고

우직한 사람이 간판이 되는게

나중에 후환이 없습니다.

 

저 내용으로

갤s22관련주들이

어려움겪었는데

그걸 결국 해소하네요.

 

 

어제 쓰려던 내용이죠

 

왕세자가

실권쥔상황에서

정리해야할게 있는데

미국하고 한때 이거때문에

갈등이었잖아요

기자 문제..

 

지금은 증산문제 등으로인해서

미국이 사우디한테 부탁해야하는 입장이니

이타이밍에 사우디가 비인권적이고

정권유지에 도움되는 그런 행동들을

다 정리해버립니다.

 

어제 설명한 그 내용입니다.

 

만약에 러시아가 저런 도발을 안했다면

미국이 사우디 저런 행동보고

가만있지 않았겠죠.

 

확정되었네요.

 

중대재해처벌법도

아마 개정되거나 하겠죠

윤정부의견은 저런걸로 못박을필요없이

기존있는

과실여부따져서 중과실로 처벌해도 충분하다 이런거니까.

 

 

핵실험...

 

이게 보편적인 인식입니다.

 

갈등을 통해서

판돈키우고

좋은조건에서

합의하거나 이 갈등을 이용해서

파생상품사서 돈벌거나..

 

이젠 미사일따위로 안되니

충격적인걸 해야하는거죠

 

그런데 저게 러시아 사태 이전에는

가능했는데

만약

이번에 미국중심의

제재와 강경한 태도로

러시아가 크게 어려움을겪으면

과연 북한이 저런 모험을 걸수있느냐를 봐야합니다.

 

미국이 군사적 행동을 배제하는게 아니에요.

 

러시아 전에 시리아측에

공격한 내용이있죠

 

확전이나 세계대전급이 아니고

상대가 만만하면

미국은

도발하면

충분히 때릴수있습니다.

 

그걸 여러번 강조한거고

핵실험하고

icbm으로 위협하면

아마 초당적으로

스트라이킹 서저리를 통해서 도려내고

주석궁에

한방 놓자고 할꺼에요

이때는

아마 바이든이 결정할수있습니다

 

이걸 냅두면

다시 중국이 대만 노릴껍니다.

 

그걸 아는 정은이

핵실험 icbm...가능성이 높지 않아요

러시아사태없었다면

최악의 긴장을 대비해야하지만..

 

유가가 많이 빠지면서

항공주가 반등했어요

여행주도 반등일꺼에요

같이 내렸으니.

 

그중에서도

저가항공중에서도

제주항공이야기죠

 

리오프닝 관련주는

핵심이

재무적으로 견딜수있느냐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여러번 강조했어요.

 

이즈미디어

경영분쟁내용으로

쭉 오르더니

드디어 터지나보네요

제가 ㅋㅋㅋ 붙인종목은

대체로 이런 결말입니다.

 

제일제강이 제일스틸로 이름바꾼답니다.ㅋㅋㅋ

신사업도 하네요..

주린이들은 혹할지도

 

이정도 하죠

오후장 지켜보고

 

매수매도 결정할께요.

 

세줄요약.

 

1. 러시아가 중국끌어들이는것

2. 중국발 봉쇄

3. 봄날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