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특강

[대박특강] 1968호. 2차전지와 비트코인 투심 회복/외인은 왜 계속 파는 걸까요? 실적과 주식이 비례하지 않습니다/

대박스탁 2023. 4. 11. 14:48

 

 

어제 미장이 그리 좋지 않았어요

물론 장끝난후 야선이 반등하면서

시작했지만

 

우리도 밍기적 대면서 시작했는데

코스피가 또 쭉 올라오네요

 

일단 투심이강력해진것과

2차전지 주식 몇몇이 미친듯이 오르면서

장세에 대한 전망을 좋게 한것

그리고 확실한 시그널하나가 나왔는데

이게 얼마나 갈런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장세를 억누를수있는 몇가지조건에

하나는 부동산이 가장 위험하다 파생 량이 너무커서

마진콜을 부를때 심각해지는것이다

미 정부 디폴트 문제

그리고 일본중앙은행 총재 바뀌는 타이밍에

일본의 제로금리 포기내용이었어요

마지막이 보통 아시아 금융위기부터 사고를 내기

마련있는데

신임 총재가 말이 좀 이상해요

인플레 잡는다 하면서 제로금리포기하지 않는다?

이게 먼 소린지 모르겠는데

야튼 이 내용으로 증시가 좀 겁을 덜먹은거같습니다.

 

일본애들 특유의 개소리같은데

지금 2차전지 리튬등의 가격상승은

닷컴버블당시의 닷컴회사들 수준으로 올라와서

이후에 어떤수준의 실적 발표가 나도

이걸 지지할수없는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다음턴은 연준에서 긴축끝이라는 이야기가 나와야만

하는데 그런 발언이 나올확률은 없더라

그러려면 경제 침체 시그널이 나와야하고

인플레 2%기준점대비

하락률이 거기로 빠르게 수렴해간다는

시그널이 나와야하는데

그정도는 아니더라.

 

그래서 헷지펀드는 부지런히 팔고

있습니다.

헷지펀드 공매도들 이번에 정말 크게 다치는거같네요.

 

그리고 비트코인도 3만불 좀전에 돌파했습니다

미장상황에서

2.9만불이었는데

우리장 열리면서 3만불 돌파합니다.

 

저는 이걸 회복장세라고 보지 않습니다.

최 정점을 기준으로

3개의 산

첫번째의 2020년 후반 두번째가 2021년 여름

그리고 이번이 3번째 피치를 그리는거같습니다.

 

그런데...비슷한 의견을 가지던

비관론자들이

몇몇이 이탈해서

경기침체는 확실한대

지수는 선행하니

이미 바닥찍고 올라왔다는 이야기를합니다

물론 바닥은 2022년 여름일 확률이 높죠

하지만 이번 랠리가 그대로 간다고

판단하는게 옳은가?

부동산이 안터졌는데?

 

디폴트와 부동산 문제가 정리가 되어야하더라.

이게 터지든 안터지든

교통정리가 되고 안정화에 대한

인식이 생겨야합니다.

 

이게 만약에

미 중앙정부 부채한도증액을

하원 공화당과 협상해서

성공하고

부동산모기지가 그냥 저냥 정리되고넘어가면

더이상 금융시스템 리스크는 없는거고

그러면

바이든이 연임하는거죠 뭐

 

그런데 지금

장이 2500돌파하면서

핑크빛 전망

모든 리스크는 정리된거고

실적이 안좋아도

금융지수는 선행하니까

등등의 호의적인 뉴스만 ai를 통해서 긁어서

베포하니까

 

다들 흥분하기 시작하는거에요.

 

이게 지금 팩트입니다

이때는

보유한 주식들의 이상급등이나

쭉 밀고 올라가줄때는

유쾌한 마음으로 청산하시면됩니다.

 

회사가 이제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독과점 수준의지위와

실적 개선이 있지만

여전히

고금리로인한

재무적 리스크를 안고있는회사

 

턴어라운드지점즈음에 있는회사들과

 

그렇지 못한 회사들

독과점적 지위도 없고

향후 테마가 생길법한 내용이 없는 회사들

특히나 코로나 시절에

이런저런 공시를 통해서 주가 부양하고

겨우겨우 결산보고서 통과한 회사들은

 

공통적으로

결산보고서 적정을 받았지만

레포트에서 사업지속성에 대한 의문이

공통적으로 붙어요

그런데 주가는 확 갈리는거에요

후자는 생존에 대한 방식만 나옵니다

이게 작전주에 나오는

3자배정이니 600억정도되는시총으로

패밀리잡주로 편성되어서

무자본 인수되고 작전주로 넘어가던지

이런거고

 

아닌주식은

레포트는 저런데

실적 개선이나 리파이낸싱조건이 좋아지기 시작하면서

회복하는게 보이는거에요.

 

저는 다음 턴에 위험한

섹터로

저가항공 일부를 봅니다

 

이 구간을 지나가고있더라..

 

오늘 저녁에

부산에 태풍급 강풍과 비가 온답니다

 

날씨가 희한하죠

벛꽃이 역대 가장 빠르게 핀 해 기도하고- 두번째정도될꺼에요

갑자기 혹한이 와서

넣어둔 패딩을꺼내야할 판이기도하고

느닷없이 태풍급강풍이 오기도 하고

이게 여름이 오면 더 심해질꺼에요

폭염과 역대급 태풍이 와서

재난 문제가 심각해질건데

 

곧 엔데믹 선언되면

중국에서 산둥성쪽 공장풀로 돌리고

미세먼지도심할거고

폭우와 폭염

지금은 산불도 심하고

아주 정신이 없을거에요

 

이런게 이제 특별한일이 되지 않을겁니다

예산 펑크가 심해서

수해 재난 예산도 별로없을거고

 

아마도 막기 힘들꺼에요.

 

이게 이번정부의 치명적인상황을 불러오고

내년총선에

이슈는

문재인정부가 북에퍼주느라 대비를 못해서

이런일이 일어났다와

이번정부가 재난에 무관심했다가

붙을꺼에요.

 

싱거운소리들.

 

오늘 새벽끝난 미장에서

특징적인 회사가

애플입니다

출하량이 훅 줄어들었다는 뉴스에

애플이 좀 많이 내립니다.

 

삼성 감산과

애플 맥북 출하량 엄청난 감소

이런건

경기침체의 확실한 시그널인데

이게 멀 의미하느냐

가계소비가 줄고

부채를 감당못하는 가구가 늘어나고있다는걸

의미합니다

그러면....부동산 부채는 어떡하지?

어제 11월에 만기오는걸가지고

이름있는 회계사..있어요

조국흑서로유명해진 그사람 까지 데리고와서

언급하더니

이번에는 다른 이야기가 나오죠?

지난번하고 같은패턴입니다

하나는

국내여행객

외국으로가고

노선을 근거리 해외노선가면서

제주국내선 뱅기비싸져서

안간다는 내용이고

이후에중국이나 일본관광객 온다는 내용으로

회복한거였어요

같은패턴이죠?

 

신평사들이다시 움직입니다.

 

제 주위에 아는분들이

일자리가 많아서

중동으로 많이가시는거 봐서

조선은 아직 기회가 있는거같네요.

사우디 카타르등

 

바로 옆에 있던분들인데

 

외노자행.

 

신임 총재 가즈오가

하는말이 좀 이상해요

인플레 잡는게 중요하다

마이너스 금리 계속간다

야튼

마이너스금리 계속간다에 방점이 찍히면서

오늘장은

홍콩장과 우리장을 견인한거같아요.

 

헷지펀드는 털어내고-

삼성감산으로 매수세 만들어내고-

이게 먼 의미인고하니

헷지펀드는

2차전지부터 공매도 때린것들

공매도상환해야하니바쁜거에요

그래서 매도로 잡히는거고

삼성 감산기대감으로

매수세가 들어와서 그걸 다 흡수해버리고

이런상황이죠.

 

비트코인 6만불시절에

쟁여둔 자금이

지금 기술주흡수하고

반대편에서는

펀더멘탈이나 기술적으로

과도한 상승이다 하고

대응하고 이런거죠

 

유동성중 하나는

아마도 비트코인 자금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중입니다.

그외에는 지금 금리가 5%육박하는데

어떻게 경기침체 우려가 나는데도이렇게 상승하느냐

이런 문제입니다.

 

역사상 한번도

초대형유동성 파티가끝나고대형사고

오버슈팅나고

별일없이 끝난적이없는데

동일한 이야기가

작년 가을겨울에나왔고

이번에

또그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다른 문제는 없고

그냥 단지 주가가 상승하니까

다들 핑크빛 환상을꿈꾸는거죠

 

만약에 정말 이걸 바이든정부가 통제한다면

재선뿐아니라

 

미 역사상 최고의 성군이 되는각인데요

저는 그리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사실 지금 금융에서 가장 희한한 구석이

비트코인입니다

덩어리가 작은것도 아니고

별난 상황입니다.

 

야튼 이게 버블이 확실히 낀상황인데

작년 봄 여름처럼

이게 급락할때

파생이깨지면서

마진콜 요구하면서

기술주의 급락을 만들어낼꺼에요.

 

이게 희한한 내용입니다

순매도로 돌아섰는데

 

매수했던 배경은

연초에

중국 리오프닝 이슈가 나는데

코로나 확산이 심해지고

중국경제 불확실성이 좀더간다고할때

우리나라가 가장 큰 타격을 입어서

그 전후로

주요지수중 가장 큰폭의 하락을했는데

 

코로나 엔데믹 이슈가 나면서

우리나라가 현재 가장 빠르게 상승한걸로

보이네요.

 

그리고 이젠

반대가 된거죠

가장 많이 내려서

기회가있다

가장 많이 올라서

위험하다

이런 패턴입니다.

 

지난번이후에

두번째 최정상에서 급등락을 하고있습니다.

 

김기현이

전광훈이 욕하는게 아니라

홍준표 욕하는거에요

홍준표는

인터뷰할때 한동훈 이야기 계속하니

불쾌하다고 끊어버리고

 

김기현이 왜저리 나오느냐?

ㅋㅋㅋ

대선주자가 되고싶은거지머.

 

국가비상사태는 전격 해제 하고

공중보건 비상사태가

아마 5/11일에 해소되나봅니다

6월이라고 하더니

좀 당겨졌네요

또하나는

이제 who만 엔데믹선언하면

교통정리가 되네요.

 

저위에 국가비상사태 해제가 무슨의미가있는고하니

일전에 이야기했죠

일본이 아직도

코로나 검사해야지 들어가는걸

고수해요

혹은 3차접종확인이던지

미국이 국가비상사태 해제 한것과

발맞춰서

같이 풀거란말이에요

코로나 검사나 확인서 끊는거 돈들어요

피곤해요

이게 풀리는거에요.

 

5월 골든위크있어요

 

 

 

이게 멕이는거지 머야..

세상에

국회의원 출마하고 나서

대통령 나오는패턴잡지 말고

총리하고 국회의원하고 대통령해도 늦지않다

이번턴은 거르라는건데

윤여준이 여우에요

 

뒤에 나오는 이야기보세요

여러소양 이라는 표현쓰잖아요

 

세상에

소양부족한 너는

국회의원 선출직 하지말고

총리 달라고 해라..

 

이정부와 한동훈이다 멕이는거에요

 

한동훈은 갈수록

적이 늘어가네요.

 

이까지 하고

오후에 매수매도 결정하고

 

저는 시황때 돌아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