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 29

[대박특강] 1655호. 주식 고수 되는 길

오늘 비밀 하나 까겠습니다. 한달여전부터 뜸들이던 나비효과 풍선효과를 이해하면 주식이 보인다 이런 내용인데요 이걸 주말 특집에 쓸려고했는데 그냥 오늘 하려고 하죠.. 왜 오늘 하려고 하느냐? 1번. 오늘장이 또 그저 그래요 미국장은 5일간 상승하다가 오늘 조정이었습니다. 아침에 끝났으니 조정이라고 하죠 일단 표면적으로는 5차협상 결렬 내용 그로인한 유가 3%상승 이런 내용이 있어요 하지만 그보다는 그냥 상승부담감 내용 하나 그리고 최근 나스닥 상승을 이끈 전기차스타트업 테슬라 니콜라 리비안 루시드 등이 상승 부담감에 차익실현 이익확정매물나온 만큼 딱빠집니다. 그래서 우리하고는 좀 거리가 먼상황인거죠 만약에 5차협상결렬이 주요한 요인이 된다면 우리도 같이 어려워야겠죠 하지만 아침장 상황- 보통 미국장 연동..

대박특강 2022.03.31

[대박특강] 1654호. 총리 인선/우선주 순환/투심 개선과 수급 개선은 다른 문제

미국에 밈주식과 머스크타임이 있다면 우리에게는 우선주 타임이 있습니다 지금또 돌기 시작합니다. 제가 머 내부정보가있다거나 공식을알아서 그런게 아니구요 사람을 양몰이해서 먼가 결과를 만들어내야만 하는 사람들의 타이밍과 패턴을 읽는것일뿐. 이번이 아마 긴축이후에 오는 서너번의 훼이크 타임중 하나같습니다 결국은 가장 큰 폭탄은 터진게 아니더라 그게 바로 부동산이더라.. 기초자산이 측정불가능한것이 버블 형성해서 터질때는 사회문제화 되고 그러다가 마는거지만 기초자산이 탄탄하다고 믿던것이 버블형성해서 터질때는 사회붕괴화됩니다. 그게 부동산이더라 전자는 비트코인-이게 큰 문제로 비화되는게 etf발행해서 기초자산의 개념을 가지면서 무너질때고 부동산은 정말 큰 문제가 되는데 지금 악재가 거의다 나온상황입니다 긴축악재도 ..

대박특강 2022.03.30

[대박특강] 1653호. 밈 주식 들썩임은 긴축이나 경기침체 우려가 가시화되면 끝남/2018년 1월 상황 재연되는중.

주식하면서 가장 갈등이 심한 구간에 접근하고있습니다. 추세상승 구간이나 특정테마가 도는구간 혹은 긴축우려 혹은 경기침체 이정도로 보통 요약되는 보통의 장에서는 나름 대응하는법이 있습니다 욕심이 현실을 못받아들여서 사고가 나지 있는 그대로 보면 해설하고 액팅하고 하는게 그리 어렵지 않아요 물론 저 4가지 구간이 그 구간이 맞는지 파악하는것도 실력이지만.. 그런데 변칙적인 구간이 있습니다 유동성공급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구간은 경기침체가 심각해져서..경제블록자체가 무너진다는 뉴스가 나와야지 그런 구간을 형성할수있습니다 국가정상이나 중앙은행장이 정치적 부담없이 그걸 실행할수 있어야하거든요 코로나 초반이 그랬죠 다 무너진다..이런거였어요 이때는 또 대체로 선제적으로 대응을 못해요 보통은 미국연준의 발표에 따라서..

대박특강 2022.03.29

[대박특강] 1652호. 테마주 on 전방산업 down

오늘장세가 테마주는 활성화되어서-이게 개미들꼬시기와 투심회복이더라 그리고 전방산업은 지금 힘든상황이더라 그래서 대체로 지수가 오전장빠지는편이었어요. 본격적으로 감익우려가 나오고있습니다. 철강을 비롯하여 원유와 기타 원자재들의 가격이 치솟으면서 -덩달이 인건비도 같이 오르면서(물론 인건비오르는 수준으로 치솟는물가를 감당할수 없어요) 자동차 조선쪽이 원자재 상승요인으로 -항공도 그렇겠네요 수주받아봐야 이익이늘지 않는 구조가 계속 되고있습니다. 그 내용으로 인해서 코스피200중심으로 마이너스가 나고 그게 전체장의 지수를 결정하는 구조입니다 원자재 순환매가 있습니다 테마주처럼 돌면서 폭등하고 내려오고 하는데 이게 지금 건설테마와 맞물려서 급등후 내려오기를 반복중입니다 건자재중에서 알미늄이 오늘 강세네요. 알루미..

대박특강 2022.03.28

[대박특강] 1651호. 결국은 강공으로 가야지 결론이 나는 듯/먹거리 파동/친환경/

주말에 거의 특강을 쉰적이 없는데 관심종목을 어떻게 우선순위배치할까 계속 고민고민하고있어서. 이번주는 한주빼먹을까도했었는데 내용이야 그렇다 쳐도 패턴깨기 싫어서 나와있는 내용으로 간단히 적으려 합니다. 다른거 고민할 정신이 없네요. 10년국채가 2.5%돌파했습니다.미국이야기에요 이제 본격 금리상승기가 되는거고 현금나오는 보험 은행 주식들이 유리하겠죠. 그리고 엔저 이야기를 계속하시던데 일본이 부채비율이 높고 이전같지 않은 해외신인도 내용을 이야기하더라구요. 엔저가 되면 일본 수출기업들은 수출잘되겠네요 원자재는 비싸지니 서민들은 좀 고통받겠지만. 정부정책방향을 어떻게 잡았는지 모르겠지만. 단순한 내용으로만 보면 코로나 2년동안에 양적완화내용으로 일본 주가가 엄청나게 오릅니다 전세계적으로 다 오르지만 특히 ..

대박특강 2022.03.27

[대박특강] 1650호. 북미간 긴장/감사보고서 나왔다고 급등하는 건 빠르게 내려옴/왜 엔화가 약세일까?

벌써 금요일이네요 시간이 막 뛰어가는거같습니다 엊그제 한해 새로 시작한거같은데 벌써 한분기가 다 지나가고 두번째 분기가 시작되려고 하고 야튼그러하다고 서글퍼하거나 당황하지 마시고 계속 하던대로 하면됩니다. 최근에 이전에 보유하고있던..좋은 지점인데..기다려보자 하던 종목이 하나둘 오르고있습니다 거의다 턴 어라운드에 테마를 하나더 쥐고있는 종목 중심으로 매수를 해둔상태였습니다 좀 지겹긴 하지만 그래도 기회될때마다 청산하면되지머..하고 느긋하게 가고있습니다. 오늘도 아마 하나 청산할거같습니다..오후장까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히 사회주의 국가들은 미국 민주당이 껄끄러운가봅니다 해주는거 없이 이것저것 지켜라 이 룰 안지키면 제재 한다 이런 스타일이거든요 이 범주에 드는 국가는 러시아 중국 북한이 가장 대..

대박특강 2022.03.25

[대박특강] 1649호. 먹거리 파동/감사보고서/

어제 사실 좀 빠졌어야하는데 미국과 한국장이 용케도 버티더니 오늘 단기급등에 대한부담감과 유가급등 러시아 우크라사태 심화에 대한 부담감 긴축 빅스텝우려에 좀빠집니다. 최근 추세가 좋았던지라 개미가 다시 물러서지 않고있네요. 금리인상예고때 긴축발작이 먼저있었고 이후에는 예고된거라 호재로 받아들였는데 이번은 예고보다 강력한 .5%인상 내용이 나오면서 다시 한번더 긴축발작이 나올수있습니다. 러시아가 사태를 장기전 준비하면서 에너지 사려면 루블화 결제해라 하는식으로 대응합니다. 의외죠 달러가 필요할텐데 루블화 가격을 올리고 장기전 대비하는거죠. 이 내용으로 에너지 관련주 상승 그리고 수산물 내용이 재부각되면서 수산물주식 폭등 육계주식반등합니다. 육계는 악재란 악재는 이제 다 흘러나와서 재무적 위험있는주식들 구조..

대박특강 2022.03.24

[대박특강] 1648호. 결산보고서 이슈/사고 나는 주식은 특징이 있더라/어디서 돈이 나서 주식이 오르는 걸까?

별거 아닌거같은 관심종목 정리하는 내용때문에 특강을 길게 쓰지 않는걸로..당분간. 지금이슈는 2주간에 걸쳐서 나오는 결산보고서 감사보고서를 내느냐 못내느냐 냈는데 관리종목 편입이냐 환기종목되느냐 상폐사유나느냐 안나느냐 이런걸로 시끄러운게 가장 주요한 내용들입니다. 이 내용에 관해서는 뒤에 길게 한번 정리할테니 어떤 생각을가져야되는지에 대해서 한번 봅시다. 주식하면서 메인스트림은 아닌데 분명이해는 하고 넘어가야합니다 지금처럼 차라리 이슈가 있을때는 괜찮은데 만약에 장세가 심심해지면 저런걸로 테마를 형성해서 유혹하는데 덥썩 물수있는거에요 물려면 어떻게 물어야하는가 아니면 어떻게 피해가야하는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지요. 그외엔 주식의 등락은 모멘텀을 통해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건 테마의 한 형태고 그게 ..

대박특강 2022.03.23

[대박특강] 1647호. 회복장 후에 악재가 슬금슬금 나옴/이런 패턴 반복이더라/ 관심종목 정리 전까지는 특강을 길게 쓰지 않고 장에 집중-관종 정리 집중

이제 3월달이열흘정도 남았네요 3월안에 관심종목 정리를 해야해서 -사실이것도 가이드라인만 정하고 우선순위만 정하면 금방끝나는건데 이게 일이 많은게아니라 생각이 많아야하는 작업이라서 어렵습니다- 관심종목은 장기회원에게 제공해왔는데 이전에는 유니버셜 스타일로 전부 다 다루는 스타일로 하다가 지난번부터는 타겟형으로 바꿨습니다 전업투자자 같은 스타일은 유니버셜 스타일도 본인스타일로 수정해서 가지고 타겟형을 정해서 해야합니다 이게 먼고하니 유니버셜스타일은 우리가 네이버나 한국거래소 가면 제공하는 보편적인 테마 나눔입니다. 이것도 다기억하고 정리해둬야하고 그다음은 타겟형이라는건 근미래에 닥쳐올 테마들이라고 판단되는걸 순서대로 정리해서 가지고있는겁니다. 보편적인건 정리만 하면되지만 타겟형이라는건 다가올 테마에 대한 ..

대박특강 2022.03.22

[대박특강] 1646호. 감사보고서 시즌/스텔스 오미크론/입장 차이라는 걸 이해하시라/

오늘장은 코스피가 좀 주춤하네요 코스닥은 좀 나은편이고 최근 상승에 대한 부담감과 기대감이 교차하는중입니다 상승모멘텀은 별로 보이지 않습니다 코로나 막바지라는 이야기를 드렸는데 who는 아직 멀었다고 하네요. 이게 가장 큰변수입니다. 오미크론과 스텔스 오미크론-이 두가지는 사실 별 문제가 아닙니다만. 가장 큰 변수는 중국입니다 제로 코로나로 억제해오다가 이제 슬금슬금 터지는데- 다른나라들 여행댕기고 하는데 계속 그리 할수가 없잖아요 가장 큰 문제는 집단 확진나면서 거기서 또다른 변이가 나느냐-이게 스텔스 오미크론인데...혹은 진짜 돌연변이.. 변이는 그냥 평범하게 확산세를 주도하는 스파이크돌기 숫자가 느는것과 치명율이 반비례하는 내용에서 특정 돌기가 치명율을 가지더라 하는 그런 상황이죠 이게 지금 가장 ..

대박특강 2022.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