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26

[대박특강] 1603호. 무당을 찾는 심리/대박라디오를다시 듣기/지금 우리가 어디쯤 가고 있는가?

연휴 잘보내고계십니까? 딱 5연휴의 반을 지나고있네요. 5거래일 쉰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좀 놓였는데 뭐 딱히 쉴수있는 시간도 없네요 대박노트월간메일이 남았고 해야할공부도있고 써야할 글들도있고 늘 시간이 부족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무당을 찾는심리는 이런게 아닐까 라는 쓸데없는 소리를 좀하고자합니다 이게 요즘에는 좀 오해의 소지가있을법한대 오해좀 받으면 어떻습니까 제가 선출직할것도 아니고. 또하나는 최근에 계속 이야기하는 내용중에서 시야를 좀 넓혀보면 지금우리가 어디쯤가고있는지를 알수있다는 내용 그리고 대박라디오 오늘 새로들은 내용등을 이야기하고 후다닥 끝내죠 오늘 이야기 이후에는 공개글은 수요일 마지막 연휴에 우리가 쉰 동안에 글로벌 증시가 어떻게 진행되고있는지를 한번더 점검하고 공개글은 마무리하고 대박뉴..

대박특강 2022.01.31

[대박특강] 1602호. 2020년 봄 코로나 판데믹 이후 유동성 공급과 반대 상황/IPO로 보는 유동성의 방향성/외눈박이 물고기처럼 주식하면 안되요.

어제 미국장이 반등으로 시작해서 디시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러시아 대응이 인플레를 더 촉발하는 내용이 되었거든요 그래서 하락세로돌아섰고 주로 내린게 빅테크였습니다. 아..먼저 다른 이야기하고 나서 중요한 이야기해야겠네요. 오늘은 금요일이고 이번달 마지막 거래입니다 그리고 설연휴5일짜리 들어갑니다. 시간의 속도가 굉장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지금상황이 20년 3월즈음 판데믹선언하고나서 공포감과 유동성공급되던 초기 상황의 속도와 비슷합니다. 그때 외인이 전방위적으로 수급이들어오던상황 즉 공매도철회하고 진입하던 상황과 딱 반대지점 즈음입니다 그때 지수상으로는 최저점이었고 상승의 초입이었구요 상승이후에 강보합으로진행되다가 연말즈음에 다시 초대형 경기부양책으로 지수가 퀀텀점프를 하게됩니다. 지금은 그 반대로 진입중입..

대박특강 2022.01.28

[대박특강] 1601호. 파월의 발언은 인플레에 초점/연준의 향후 행보는 인플레의 강도에 따라서 긴축조절을 할것이더라

오늘도 여러가지 이야기를 복합적으로 전해야하는데 제목에 가장 핵심만 적고 이걸 중심으로 해설하고 나머지는 대강 대강 대충대충 건성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주식쟁이들이 가장 궁금한것은 긴축의 강도와 타이밍이 어찌될것인가? 이게 가장 궁금할거에요 이것에 따라서 지수의 움직임이 결정되고 이 지수의 움직임의 강도에 따라서 모멘텀이 먹히느냐 안먹히느냐가 결정되니까 최상위포식자인 긴축의 강도와 타이밍그리고 중립금리를 어디로 볼것인가? 지수는 어디쯤에서 반응을 멈출것인가? 하는게 가장 큰 관심사일꺼에요 물론 이걸 이해하고 저기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진다면 주식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분이고 대부분은 멘붕와서 그냥 집에 가고싶은 마음만 굴뚝같을거에요. 먼저 어제 연준회의를 안본 분이계실테니 대략 요약하자면 어..

대박특강 2022.01.27

[대박특강] 1600호. 숏스퀴즈 들어온 것/반대 매매가 활성화되는 시점/지수 폭등의 이유는 폭발적 유동성공급 지수 폭락의 이유는 파생 사고

미국장은 양지수다 폭락하다가 다우가 좀 회복되고 나스닥은 여전히 폭락입니다. 장세가 워낙 혼란스러우니 대박특강에서 하는이야기도 눈에 안들어오고 그러실텐데 드문드문제가 이런상황이다 했던게 뉴스에 슬금슬금나옵니다 아직은 유동성여력있어서 코스피는 반대매매가 별로 없는듯합니다 그래서 지수하락 개인매수세가 강렬하고 코스닥은 진즉에 무너진거같았어요 사나흘된듯한대 지수하락 개인매도가 나온다는건 반대매매가 나오고 그 즈음에 공포매물이 나오기시작하더라 이런 내용이죠. 그리고 그 시점이 지나면 기관프로그램 매수가일시적으로 들어옵니다 숏스퀴즈같은것 공매도상환같은것이 들어오는거구요. 어떤게 무너지느냐에 따라서 폭락의 강도가 정해지고 숏커버타이밍이 정해지는거더라. 오늘 내용은 지수폭등의 배경과 지수폭락의 배경에 대해서 설명을 ..

대박특강 2022.01.26

[대박특강] 1599호. 공포 구간 진입/지금은 인플레를 걱정하지만 곧 생산 과잉에 의한 문제가 대두된다.

개인적으로 저는 지수가 2200정도까지 떨어지고 리바운드되어서 2500에서 2700선에서 안정화되리라 생각했고 그 타이밍이 좀빨리온것일뿐. 그리 놀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멍청한- 이유는 뻔하죠 주식자금이 유입되어야지 생존하는 증권사 찔랭이들이 3500에서 2800정도를 지목하면서 개미들을 현혹했는데 이제 그 댓가를 치르는겁니다. 주식을 볼때 큰 시야와 디테일한 감각을 다 가져야하는데 후자는 매력적이고 공부할때마다 먼가 새로운것을 알아낸것같은 생각이들어서 여기에 집착하게됩니다. 그러데...이런 디테일한감각 저는 이런걸 모멘텀매매라고 부르는데 거기에 천착하고 그게 전부라고 생각을 하게 되는순간.. 보통은 잘 지나오지만 이런 장의 변곡점상황에서 크게 당황하게되는거지요 기술적 거래도 먹히지 않고-차티스트들 모멘..

대박특강 2022.01.25

[대박특강] 1598호. 반대 매매와 공포 매물/비트코인발 폭락 이후 진행 상황/미-러/북미/오미크론으로 인한 사회 마비

비트코인 하락이 멈춰서 오늘장은 미국 금욜장 폭락보다는 좀 낫지 않을까 싶었는데 갈수록 낙폭이 쎕니다 특히 코스닥이 강한 하락세입니다 코스피를 먼저 보자면 일단 반대매매 공포매물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급락에 개인이 매도로 돌아서고- 이게 반대매매우려와 반대매매 일부일거구요 외인이 여전히 하락베팅입니다 외인공매도에 개인이 얻어맞는중이고 기관은 프로그램 매수가 돌아가기 시작한듯합니다. 코스닥도 좀전까지 개인매수세가 미미하던데 이것도 뒤집힐거같구요. 바닥이 가까워진거죠.. 눈에보이는 악재는 미-러 문제입니다 이것도 뉴스를 통해서 해설하도록 하고 북미간도 미국이 대응하기 시작하면서 갈등이 커지기 시작하고 중국도 대들기 시작하죠 공통된건 바이든 백악관을 괴롭히겠다는거고 내부에서는 공화당과 빅테크 금융자본들이 워싱..

대박특강 2022.01.24

[대박특강] 1597호. 미러 협상 끝남/비트코인 폭락 어디까지 위험한가? /중립 금리까지는 어떠한 형태로든 이런 충격이 생깁니다

제네바 미러협상 결과 나오면 특강을 써야지 하고 있었는데 의외로 빨리 나왔어요 어제 특강에서 아마 잠간 시간좀 가지자 정도로 일시적 봉합할것이다 라고했는데 그 수준입니다. 오늘 특강은 가장 중요한 내용이 비트코인 폭락 그로 인한 주식장의 어려움 그리고 미-러간 내용 이정도입니다. 큰 틀을 먼저 이야기하자면 중립금리라고 불리는 미국이 기준으로 하는 금리수준이 근접해지면 장은 반등을 시작할꺼에요. 이게 가장 클래식하게 표현할수있는거구요 파월의 입에서 연준에서 전격적으로 중립금리 턱밑까지 왔다하면 금리 동결과 자산 매입 시작되는 시작점 즉 유동성을 다시 서서히 늘려가는 시점으로 보면됩니다 그 지점까지 가면서 별의별일이 다 생길것인데 모든 리스크는 결국 저 지점 주식이 빠지고 금리가 그 지점까지 갈때까지 사건사..

대박특강 2022.01.22

[대박특강] 1596호. 미 야선이 주도하는 장/전쟁 리스크/결국은 중립 금리까지 가야합니다./짐 로저스 또 설친다

장이 정신이 혼미할정도로 어지럽습니다. 지금 장에서 가장 주요한 내용은 유승민 테마 - 이것도 좀 복잡해요 몇가지 설명드려야할듯하고 방산테마 불고있습니다 어제에 이어서 미사일 테마가있는데 이걸두고 먼가 특별한 정보가있어서. 이런 생각을 하실수도있는데 그런거 아니구요 또하나 특징이 이전에는 방산-경협 엇갈려갔는데 이번에는 그러지 않을거같아요 우리나라는 경협쪽으로 베팅하고 북한 미국은 긴장쪽으로 베팅해서 아마 짧은 주기로 폭등락을 가져가는 희한한 장세가될꺼고 또하나 일전에 제가 결국 긴장을 통해서 해법을 찾을것이다 지금 미-러간을 보면 쉽게 알수있죠 그런것처럼 북한도 도발강도와 미국대응을 통해서 이러다가 큰일나갔다 하는 상황까지 와야할지도 했어요 그리고 모라토리움해제선언하면서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이야기하니..

대박특강 2022.01.21

[대박특강] 1595호. 중국의 빅테크 일부 규제 해제/미-러간 협상/북미간 갈등/중립금리의 개념/금리인상횟수에 속지마시라.

요 몇일 특강 정리하기 너무 힘이 듭니다. 머릿속에는 이게 무슨상황인지 파악이 되는데 너무 복합적인지라 이걸 설명하면 제대로 알아듣고 대응하실수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거든요 정말 난해하기 짝이 없는장입니다 여러번 말씀드리지만 주식장은 금리인상과 인하 사이클로 거의 사건이 연계되어서 도는데 이번 폭발적 금리인하 이후에 동결 그이후에 첫 인상을 앞두고 과거 모든패러다임이 뒤집히는 상황-여기에 외교 관계등등도 다 영향이 있습니다. 이라서 분명 최근래.3년에서 4년래에 겪은 상황 차트모양이 머릿속에 박혀있는사람은 지금 벌어지는일을 도무지 이해할수가 없더라 캄미다. 굉장히 어려워요. 그래도 어떡하겠어요 앞으로 다가올일 그리고 분수령이되는발언 이정도는 정리하고 가야죠. 첫번째로 어제 미국장이 하락 상승 하락 이런식..

대박특강 2022.01.20

[대박특강] 1594호. 국채금리+오미크론발 경기부진/미-러,북미간 갈등/

이슈가 한꺼번에 다 터지니까 정신이 없네요 이걸 하나하나 다 해설해야하는데 어려움이있습니다 사실 지금 나오는 내용중 하나만 콕집어서 설명해도 보통의 개미는 흡수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학부공부가지고는 어림도 없는 수준의 복합적인 내용들인지라.. 기술적 거래도 안먹히고 모멘텀도 안먹히고 가장 큰 힘인 거시지표와 외교문제가 장을 쥐고있는 상황이라서 야튼 개미들은 지금 눈물이 좀 날거같네요. 최근 패턴중에 하나가 코로나 이후에 개미들이 공격적으로 변하면서 내리면사고 오르면 팔고를 반복했는데 작년에 두번에 걸쳐서 급락이 거칠게 나오니까 반대매매- 즉 내리는데 매도가 나오는 반대매매 공포매물 구간이 있다고했어요 그구간이 기술적으로 반등지점이 될수있더라 오늘아침에도 하락장세로 가는데 이전보다 매수세가 강하지 못하다..

대박특강 2022.01.19